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업자가 답해야 할 질문 : 영혼이 있는 브랜드가 되려면?

창업/창업 입문

by Content director 2022. 11. 14. 17:42

본문

반응형
하지 않을 것을 하지 않음으로
당신과 매장은 신뢰를 얻게 될 것이고
일관성을 가질 때 브랜드가 된다.
한마디로 철학은 브랜드의 영혼이다.

 

자기다움은 거울을 들여다본다고 찾아지는 것이 아니다. 오늘 보고 있는 거울의 얼굴은 내일의 얼굴이 아니다. 가장 자기다운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에 있다. 독자가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이 바로 가장 자기다운 것이다. 그렇다고 지금 자기가 생각하는 것을 그대로 창업에 옮긴다고 지금까지 이야기한 ‘자기다움으로 인해서 남과 다른 브랜드’가 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아마 창업을 하다면, 창업자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낼 사람은 아르바이트생이 될 확률이 크다.

 

그 사람 앞에서 창업 직전에 밤을 새우며 적었던 창업주 정신을 읽었을 때 아르바이트생이 이렇게 말해야 한다. 

“사장님, 저 대학교 졸업하고 여기 와서 일하면 안 되나요?” 

 

기본적으로 창업자 정신은 같이 일하는 사람이 계속 일하고 싶을 만큼 ‘의미 있고 가치 있어야’ 한다. 

만약 매장 100개를 내 매출 1,000억 원을 달성하겠다고 한다면 아마 아르바이트생은 속으로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그러세요? 한번 두고 보죠. 열심히 하세요!’

 

 

누군가 당신의 매장을 본 다음 창업주 정신을 알아맞힌다면 
그것은 매장이 궁극의 결정체(의미와 가치)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창업한 매장은 당신이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세상을 꿈꾸고 있는지를 알려 주는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누군가 당신의 매장을 본 다음 창업주 정신을 알아맞힌다면 그것은 매장이 궁극의 결정체(의미와 가치)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고 당신의 창업주 정신을 보여 주기 위해서 돈을 들여 최고의 인테리어를 하라는 것은 절대 아니다. 

 

아름다운 옷을 입은 미녀일지라도 말을 시켜 보면 그녀가 어떤 사람인지를 알 수 있는 것처럼 오히려 화려함은 창업자 정신을 혼탁하게 할 수 있다. 돈으로 창업자 정신을 보여 주려고 하면 안 된다. 정직한 제품, 경외할 만한 디테일, 그리고 예상을 뒤엎는 서비스로 창업주 정신을 어필해야 한다. 돈으로 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철학이다.

 

 

작은 매장이 브랜드의 성지가 되기 위해서는
그 매장에서 창업 정신으로 세워진 비전을 위해서 모든 역경을 이겨 낸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창업 정신을 알아볼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을 하겠다. 

이 대답은 당장 할 수도 있지만 창업을 하고 5년 뒤에 할 수도 있고 아니면 죽기 전까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창업자 정신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단, 이 질문과 하루에 한 번씩 직면하면서 대답하려고 노력하면 좋을 것이다. 

 

 

첫째 질문은 ‘당신은 어떻게 죽을 것인가?’이다. 

아마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질문과 답변은 많이 했겠지만 이런 질문은 처음이라서 당황스러울 수 있다. 어떻게 죽을 것인가에 관한 질문은 미션과 비전이 명확해야만 답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죽는 모습을 그려 볼 때 지금 무엇을 할지도 명확해진다. 무엇보다도 내가 왜 창업을 해야 하는지의 이유도 분명해진다.

 

 

바로 당신이 지금 존재하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또한 당신이 창업할 브랜드의 미래이며 소비자가 당신의 매장을 찾아야 할 이유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영업을 하며, 그리고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도 명확해진다. 그러나 쉽게 말할 수 있는 답은 아니다. 하지만 반드시 대답을 찾아야 한다. 그것이 바로 당신이 지금 존재하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또한 당신이 창업할 브랜드의 미래이며 소비자가 당신의 매장을 찾아야 할 이유이기 때문이다.

 

이 질문이 어렵다면 두 번째 질문에 먼저 대답해 보자. 

‘창업의 목적에 돈이 아닌 다른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이 질문의 대답으로 매장에서 어떤 상품이 나오고,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며, 함께 일할 사람이 어떤 사람일 것인가를 결정하게 된다. 여기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구축되며 브랜드 전략이 세워진다. 

 

두 번째 질문에는 반드시 답한 다음 세 번째 질문으로 넘어가기 바란다. 

‘이 가게(브랜드)를 고손자가 보게 되었을 때 당신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내리기를 원하는가?’ 

100년이 된 매장이 가치 있는 것은 지켜 온 그 무엇인가가 있기 때문이다. 

 

 

고손자가 보기에 창업자 정신을 지키기 위해서 
고조할아버지가 어려움에 맞서서 싸운 불굴의 전쟁터만이, 
가치 있는 장소로서 브랜드 유산이 된다.

 

 

작은 매장이 브랜드의 성지가 되기 위해서는 그 매장에서 창업 정신으로 세워진 비전을 위해서 모든 역경을 이겨 낸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이런 스토리를 만드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다. 만약 당신이 창업주 정신을 굳건히 세운다면 감동, 역경, 불굴, 헌신과 같은 수많은 어려움을 바로 맞이하게 될 것이고, 그것을 이겨 내면서 스토리는 자연스럽게 쌓이게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고손자가 보기에 창업자 정신을 지키기 위해서 고조할아버지가 어려움에 맞서서 싸운 불굴의 전쟁터만이, 가치 있는 장소로서 브랜드 유산이 된다.

 

사람의 생각은 행동을 결정하고, 사람의 인격은 친구를 결정하고,
사람의 태도는 성과를 결정하고, 사람의 목적은 운명을 결정한다.

 

 

그동안 내가 수많은 기업인들을 컨설팅하고 인터뷰하면서 공통적인 패턴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사람의 생각은 행동을 결정하고, 사람의 인격은 친구를 결정하고, 사람의 태도는 성과를 결정하고, 사람의 목적은 운명을 결정한다. 따라서 창업을 할 때 창업자 정신을 굳게 세우지 못하면 위기와 시련이 닥쳤을 때 생각, 인격, 태도와 목적이 오염되거나 닳아 없어져서 행동과 친구, 성과, 운명이 바뀌게 된다.

 

필립 코틀러는 “가치를 명확히 천명하고 그것을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창업자 정신(철학)을 굳건히 세우면 그 순간부터 창업을 위해서 하지 않을 것과 할 것이 구분된다.

하지 않을 것을 하지 않음으로 당신과 당신의 매장은 신뢰를 얻게 될 것이고 그것이 일관성을 가질 때 브랜드가 된다.

한마디로 철학은 브랜드의 영혼이다. 

 

 당신은 어떻게 죽을것인가?

 창업의 목적에 돈이 아닌 다른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마케팅의 구루라고 불리는 필립 코틀러는 최근 자신의 저서《마켓 3.0》에서 영혼이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한 기업의 세 번째 신조로서 “가치를 명확히 천명하고 그것을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고 당부했다.

왜 그럴까? 그것을 포기함으로써 기업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출처 : 아내가 창업을 한다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1. 창업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