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랜드의 원판은 창업주 : 원판불변의 법칙

창업/창업 입문

by Content director 2022. 11. 14. 17:39

본문

반응형
브랜드는 만든 사람의 세계관과
철학이 ‘상품’으로 표현된 것이다.
따라서 창업을 하기 전에 
스스로 당신이 어떤 원판인지를 알아야 한다. 

 

브랜드의 차별화는 창업자의 의사결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래서 브랜드의 뼈대라고 부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즉 BI(Brand Identity)의 시작은 사장의 BI(Boss Identity)에서 시작한다고 말한다. 브랜드는 만든 사람의 세계관과 철학이 ‘상품’으로 표현된 것이다.

 


 

만약 떡볶이 집에서 플라스틱 그릇이 아니라 사기 그릇에 떡볶이를 담고, 여주이천쌀로 떡볶이를 만들고 어묵 국물은 3일 동안 우려서 만든 국물이라고 한다면, 그는 우리에게 간식을 파는 것이 아니라 요리를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정직함과 자신의 취향, 그리고 음식에 대한 열정이 떡볶이 한 접시에 그대로 담겨져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만약 전복 한 마리가 들어 있는 라면을 먹는다면 그것은 분식일까, 아니면 요리일까?

 

 

우리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과 다른 것이다.


 

아직도 스타벅스는 커피 주문을 받은 후에 울리는 비퍼(Beeper)를 직접 찾으러 오라며 주지 않는다. 그 이유는 스타벅스는 커피 비즈니스가 아니라 피플 비즈니스를 하기에 커피를 줄 때는 이름(우리나라는 문화적 이유로 이름을 부르지 않는다)을 부르면서 건네주어야 한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창업자 하워드 슐츠의 이 같은 기준은 스타벅스를 다른 카페와 차별화했다.

 

고인이 된 바디샵(THE BODY SHOP)의 창업자 아니타 로딕(Anita Roddick)은 브랜드의 ‘원판불변의 법칙’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가 비즈니스를 하는 방식, 우리가 제품을 만드는 방식, 우리가 원료를 공급받는 방식, 우리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과 다른 것입니다.” 

 


 

따라서 창업을 하기 전에 스스로 당신이 어떤 원판인지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어떤 매장이 나올 것이고, 어떤 제품이 나오며, 어떤 브랜드가 만들어질 것인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는 당신의 모든 것으로 만든 붕어빵 주물판에서 나온 붕어빵이다.

 

스티븐잡스의 영혼이 담겨있다는 비유하기도 하는 아이폰. 사진은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가 생전에 아이폰을 소개하고 있다. ⓒallaboutstevejobs.com

 

브랜드의 시작이 될 당신의 매장이 처음부터 최고가 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세상에서 유일한 것이 되어야 한다. 

유일한 것만이 브랜드의 기원이 된다. 따라서 창업해서 매장을 내기 전에, 그리고 자신이 만든 상품에 이름을 붙이기 전에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가장 먼저 창업자의 자신다움이 무엇일까를 찾고 완성시키는 것이다. 그 매장은 나와 어떤 점이 닮았을까? 

그 제품의 품질과 아이디어는 나의 어떤 점이 표현된 것일까?

가장 자기다운 매장이 나오면 그것은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매장이 될 수 있다.

 

 

창업주가 바로 매장의 원본이고 브랜드의 원판이다. 

 

유일함의 결정체인 매장을 보고 들어온 손님은 누구일까?

처음에는 특이해서, 혹은 처음 본 것이기에 들어왔지만 그 사람들은 바로 창업주의 취향과 비슷하거나 창업주의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 곧 친구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렇게 처음 매장에 들어온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거기서 상품 ‘그 이상의 것’을 누릴 수 있다. 그 매장을 통하여 창업주는 ‘단골’이 아니라 ‘친구’를 사귀게 될 것이다.

 

또다시 반복되는 외침이지만 창업주가 바로 매장의 원본이고 브랜드의 원판이다. 진정한 창업은 자기 자식이 커서 자신과 닮아 가는 것을 보듯이 매장과 브랜드가 시간이 지날수록 창업주와 닮아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창업의 기준을 보다 높게 잡자.
창업을 통해서 얻게 될 브랜드는 당신 삶의 의미이자 목적의 결정체다. 

 

 

창업의 기준을 보다 높게 잡자.

반드시 창업주가 만들 매장(브랜드)은 오직 창업주만이 다시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창업주가 설명하지 않거나 표현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창업주가 런칭한 매장(브랜드)을 이해할 수 없고 따라 할 수 없어야 한다. 그 이유는 그 누구도 창업주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복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감히 복사할 수 없는 수준까지 올라온 것에서 위대한 예술가의 진품에서만 볼 수 있는 아우라(aura, 독특한 분위기)를 느낀다. 어떤 매장에서는 이런 아우라를 느낄 수 있다. 

 

창업을 통해서 얻게 될 브랜드는 당신 삶의 의미이자 목적의 결정체다. 사람들이 그것을 환호할 때 우리는 그것을 ‘명성’이라고 한다. 상품이 당신의 품격을 토대로 명품이 된 것이다. 

 

노자의 말씀으로 불변의 진리를 다시 한 번 깨우쳐 보자. 

“남(소비자)을 아는 것은 지혜라고 하고, 자신을 아는 것은 현명이라고 한다.” 창업을 하려면 자신을 먼저 정확히 알아야 한다. 자신을 아는 것에 창업의 모든 것이 있다.


출처 : 아내가 창업을 한다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1. 창업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