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얀 칩체이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시작은 관심에서 관찰이다

브랜딩/브랜드 커뮤니케이션

by Content director 2021. 10. 14. 15:36

본문

반응형

The interview with 얀 칩체이스(Jan Chipchase)

 

 

얀 칩체이스(Jan Chipchase)는 1969년 독일에서 시작된 글로벌 디자인 및 혁신 컨설팅 회사 Frog Design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이사로 재직중이다. <관찰의 힘_Hidden in Plain Sight>의 저자이기도 한 그는 인간의 행동에 나타나는 패턴을 이해하고 활용해 디자인의 영감을 얻고 디자인 및 혁신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있다.

 

 

UnitasBRAND 컨설턴트로서 ‘브랜드’를 어떻게 정의하나요?


저는 ‘Seth Godin’이 브랜드를 정확히 정의했다고 생각합니다.  
즉, 브랜드는 ‘고객들이 서로 다른 제품과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할 때 작용하는 기대와, 기억과, 스토리와 관계의 집합’ 이라는 것입니다.

 

 

 

 

UnitasBRAND 당신이 말하는 ‘ 관찰의 힘’이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나요?


Jan Chipchase 만약에 당신이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고 있거나 그 이면에 있는 의미를 알고자 한다면 브랜드가 해야 하는 모든 것, 예를 들면 제품은 어떤지, 사람들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는지 의미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 깊은 의미를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까요? 

브랜드를 만드는 데에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클라이언트들에게는 민족지학적인 방법들(‘관찰에 힘’에서 나오는 것과 유사한)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들은 소비자들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또 충족되지 않은게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그러한 필요들을 더 넓고 사회적인 맥락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얼마 전 ‘사우디아라비아’ 프로젝트를 끝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매우 많은 질문들을 받았는데,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반드시 서비스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고’,  ‘브랜드 가치는 무엇이어야 하는지’ 등의 질문에 대해 클라이언트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어떤 인사이트는 어떻게 소비자나 사용자들이 유사제품과 서비스에 관여하고 있는지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미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포지셔닝의 기본자료를 추정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마케터와 디자이너와 기획자들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고 싶습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미래에는 무엇을 원할 것인지’
당신은 어떻게 이해하고 있습니까?
만약에 당신이 소비자를 잘 이해했다면 무엇을 할 것입니까? 

 

 

UnitasBRAND 마케터와 디자이너, 기획자들이 일하면서 알아야 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Jan Chipchase  마케터와 디자이너와 기획자들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고 싶습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미래에는 무엇을 원할 것인지’ 당신은 어떻게 이해하고 있습니까? 만약에 당신이 소비자를 잘 이해했다면 무엇을 할 것입니까?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를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한 프로젝트는 몇 주에서 몇 달까지도 진행됩니다.

 

출처 : https://news.airbnb.com/
경험디자인과 다른브랜드의 터치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는 AirBnB.(출처 : https://news.airbnb.com/)

 

UnitasBRAND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 브랜드는 어떤 것이 있나요?


Jan Chipchase  AirBnB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경험 디자인과 다른 브랜드의 터치포인트를 통해 문화 가치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AirBnB의 리브랜딩으로 탄생한 Belo는 디자인과 브랜드 커뮤니티로부터 비평을 받았지만, 세월의 시험을 견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www.airbnb.com 또 개인적으로 베를린의 의류브랜드인 ‘Acronym’ obtuseness 를 좋아합니다. 


출처 : 유니타스브랜드 Vol 38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시작은 관심에서 관찰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