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비자 머리 속에 접근하는 '5가지 브랜드 성장 진화 코드'

휴먼브랜드

by Content director 2022. 2. 8. 14:03

본문

반응형

브랜드 유전자 지도의 완성자이자 
《다섯 가지 성장 코드》의 공저자인 
안드레아스 부흐홀츠(Andreas Buchholz)와 
볼프람 뵈르데만(Wolfram Wordemann)과의 만남

 

The interview with 안드레아스 부르홀츠 & 볼프람 뵈르데만(Andreas Buchholz & Wolfram Wordemann)

 

 

전 세계의 승리한 브랜드들은 공통점은 과연 무엇일까? 그들은 6년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2만여 브랜드를 분석했고, 그 중 각각의 분야에서 동종의 경쟁 상품을 물리치고 승리한 1,045개의 브랜드들 특유의 경쟁력을 분석하여 그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렇게 모아진 브랜드 성공 요소를 주요 기업에 적용해 그 실효성을 검증하였으며, 브랜드 성공 요소와 그 적용 방법을 ‘성장 코드(Growth Code)’라고 명명했다. 성장 코드란 소비자의 머릿속에 ‘찰칵’ 하고 구매 자극 신호를 촉발시키는 보편적 법칙을 뜻한다.

그들의 《다섯 가지 성장 코드》는 본격적인 브랜드 연구서로 수많은 독자들에게 각광을 받았고, 독일 마케팅 부문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다. 현재 영어를 비롯한 4개 국어로 번역되어 있으며, 전 세계 22개국에서 화제의 책으로 다루기도 했었다. 

 

 

우리의 브랜드를, 아니 당신의 브랜드를 승리로 이끌 수 있는 성장 코드라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
우리는 어떻게 그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일까?

 

 

UnitasBRAND 어떻게 *《다섯 가지 성장 코드》라는 책을 쓰게 되셨습니까?

 

Andreas Buchholz & Wolfram Wordemann 지난 반세기 동안, 마케팅 분야(marketing community)는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인 ‘고유한 유용성(unique benefit)’, 보통 USP라고 부르는 ‘고유판매제안(Unique Selling Proposition or Unique Selling Point)’을 꼽아왔습니다. 소비자들이 당신의 제품, 서비스 또는 브랜드를 좋아한다는 가정 하에,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이거나 감정적인 유용성을 약속한다면 그들은 구매행동을 바꿀 것이라는 믿음입니다.


하지만 USP 정설(定說)은 21세기에 적용시키기에는 너무나도 단순한 전략입니다. 90년대 초반과 다르게 현재 무엇을 주목해야 되는 것인지에 대한 분석은 행동 과학적 사고 방식을 기반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행동 과학자들은 소비자 행동 법칙과 습관 그리고 메커니즘의 변화에 대한 연구를 100년 이상 지속해왔습니다. 그들은, ‘이익’을 제공하는 것은 단순히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키거나 변경 가능하도록 이끄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훨씬 강력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바로 풍부한 전문 지식에서 오는 행동 과학과 실행 전략을 선회하는 도구에 대한 전문 지식을 브랜딩 및 마케팅 전문가를 통해 진료받는 것입니다.

 

 

수많은 영역에서 드라마틱한 성장을 보인 브랜드들이
왜 수백 만 명의 소비자들이 그들의 브랜드를 사랑하고,
발전시키며 심지어 품질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열광하는 것은
어떠한 행동 과학으로 설명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내고자 합니다.

 

 

우리는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본질적인 행동 과학의 결과물을 연구 하였습니다. 우리의 행동 원칙과 메커니즘을 어떻게 그들에게 재적용하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힘을 부흥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서 연구합니다. 그리고 수많은 영역에서 드라마틱한 성장을 보인 1,600여 개(책이 쓰여진 시점은 1,045개임 - 편집자 주)의 브랜드들을 재해석하였습니다. 우리는 왜 수백 만 명의 소비자들이 그들의 브랜드를 사랑하고, 발전시키며 심지어 품질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열광하는 것은 어떠한 행동 과학으로 설명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내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전적으로 전략적 도구로서 강력한 브랜딩을 제안하며, 이 도구를 ‘성장 코드’라고 부릅니다. 

이 도구는 관리자 또는 기업이 자신의 브랜드를 위해서 ‘성장을 위한 엔진’으로 설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인간의 마음은 항상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이 행동 과학 원칙의 메커니즘은 지난 수십 년 동안 항상 동일한 선상과 지리학적 요소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현상을 연구하여 밝혀낼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의 머릿속에 접근하는 ‘다섯 가지 성장코드’는 바로 이것이다.

1. 첫 번째 코드, 유용성과 장점을 발견하라. 
소비자는 당신의 브랜드가 하나의 독자적인(잠재적) 유용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당신의 브랜드를 선호한다. 

 

2. 두 번째 코드, 규범과 가치를 존중하라. 
소비자는 자신의(규범과 가치를 포함한) 내면의 갈등을 회피하거나 해결하기 위해 당신의 브랜드를 선호한다.

 

3. 세 번째 코드, 인지와 프로그래밍을 연구하라. 
소비자는 자신의 무의식적 인지 프로그램이 정확하게 그쪽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에 당신의 브랜드를 선호한다. 

 

4. 네 번째 코드, 자기 동일성의 인식과 자기 연출을 구상하라. 
소비자는 자신의(소망하는 바) 정체성을 자자기 자신과 타인의 눈에 띄게 표현하기 위해 당신의 브랜드를 선호한다.

 

5. 다섯 번째 코드, 감정과 사랑에 호소하라. 
소비자는 당신의 브랜드를 사랑하기 때문에  당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선호한다.

 

UnitasBRAND 소비자는 당신의 브랜드가 하나의 독자적인 잠재적 유용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당신의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은 첫 번째 코드인 ‘유용성과 장점을 발견하라’는 원칙을 통해 브랜드 안에 감추어져 있는 매혹적인 진기함을 정의하라는 ‘마법의 원리(Finding the Magic Code)’ 를 언급하셨는데, 이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겠습니까?

 

Andreas Buchholz & Wolfram Wordemann 우리의 행동 변화 컨셉은 아주 간단합니다. 당신은 100만 명이라는 소비자가 X라는 브랜드에서 당신의 브랜드인 Y로 이동하기를 원한다고 가정합시다. 우선적으로 ‘블랙박스’라고 불리는 고객의 마음에서 어떠한 일들이 이루어지는 지를 감지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찰칵’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중요한 순간, 즉 실제 행동에 있어서 어떠한 변화라도 감지된다면 태도를 변경하고 일어날 변화를 인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장 코드’는 당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아쇠이자 보편적인 원리와 같은 것입니다.

 

 

중요한 순간, 즉 실제 행동에 있어서 어떠한 변화라도 감지된다면
태도를 변경하고 일어날 변화를 인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장 코드’는 당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아쇠이자 보편적인 원리와 같은 것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120개 이상의 사례들, 즉 방아쇠를 발견하거나 입증된 기술이라고 불리는 것들이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어떻게 ‘찰칵’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연구하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고객이 개인인지 전문적인 비즈니스맨인지는 상관이 없다라는 사실입니다. 고객은 중소기업일 수도 있고, 교역 대상자일 수도 있으며 미디어나 투자자일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마음은 항상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이 행동 과학 원칙의 메커니즘은 지난 수십 년 동안 항상 동일한 선상과 지리학적 요소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현상을 연구하여 밝혀낼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고 있다면
인근 시장이나 심지어는 아주 먼 시장에서
새로운 거대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UnitasBRAND ‘브랜드 확장 이론’은 학자들마다 견해가 다르기도 합니다. 

당신은 세 번째 코드인 ‘인지와 프로그래밍을 연구하라’는 원칙에서 확장 이론을 찬성하시던데요.

 

Andreas Buchholz & Wolfram Wordemann 물론, 대부분의 브랜드는 같은 카테고리로의 확장을 하지 않습니다. 과일음료 시장은 동일한 과일음료 시장으로 진출하지 않습니다. 버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고 있다면 인근 시장이나 심지어는 아주 먼 시장에서 새로운 거대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리글리스의 Wrigley’s의 츄잉 껌은 완전히 다른 시장을 겨냥하여 담배의 대안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즉 사무실이나 병원, 시부모 방문 같이 담배를 피우기에 적절치 않은 모든 상황에서 대안으로 자리 잡은 것입니다. 

 

 

비슷한 예로, 영국의 마가린 브랜드가 ‘버터가 아니라는 것을 믿을 수 없어(그렇다, 이것은 브랜드 네임)’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고 버터 시장을 굉장히 성공적으로 감축시켰습니다. 

 

 

다른 시장을 감축시키는 것은 수많은 브랜드들에게 창조적인 도전의 기회가 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교육과 오락을 접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비디오 게임 시장을 감축시켰습니다. 

이베이 또한 텔레마케팅시장을 감축시켰습니다. 스와치는 자동차 시장에, 캐터필러(Caterpillar)는 패션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아디다스는 놀라울 정도로 오트쿠튀르(Haute Couture, 고급 맞춤복) 시장을 압박했습니다. 

애플은 아이팟과 아이튠즈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큰 성공을 하였습니다. 물론, 이러한 브랜드 확장에 대한 기획이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가 전문성을 구축하려면 기회를 가져야 하며, 시장 창출을 위한 원천 소스 또한 가져야 합니다. 

성장하는 브랜드는 사용자의 욕구와 트렌드 변화로 인해 시장의 감축을 도전의 기회로 삼아 다시 한번 성장에 이른다. 

 

 

UnitasBRAND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것은 매우 좋은 전략 중의 하나인 것 같습니다.  

‘약점을 강점으로 해석’하는 논리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Andreas Buchholz & Wolfram Wordemann 행동 과학자들은 소비자 인식을 특정 범위에서 ‘재(再)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 말은 당신이 소비자를 로봇과 같이 조작 할 수 있다라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당신의 제품에 대하여 다른 관점을 제공하거나, 특정 기능을 사용함에 있어 지금과는 다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소비자가 당신의 재해석을 받아들일 수도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소비자들은 자유로운 선택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독일의 주스 제조 업체는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흐릿한 색감을 낮은 품질로 이해하는 것을
‘진정한 자연주의 식품’이라는 품질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비자에게 ‘재인식’을 부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주 간단한 예를 살펴봅시다. 한 독일의 주스 제조 업체의 큰 문제 중의 하나는 그들의 사과 주스가 흐릿해 보인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니까 황금빛이 선명한 여타 프리미엄 사과 주스처럼 보이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흐릿한 색감을 낮은 품질로 이해하였습니다. 그러자 그 브랜드를 만드는 친구들이 흐릿한 색감에 대해서 소비자에게 ‘재인식’을 부여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그 흐릿한 색감이 ‘진정한 자연주의 식품’이라는 품질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말입니다. 그들은 황금빛의 선명한 여타 프리미엄 주스 시장을 부정적으로 재인식시키기 시작했고, 독일 소비자들은 그들의 재인식을 기꺼이 받아들였습니다.

이와 같이 동일한 전략적 접근 방법이 사실상 거의 모든 카테고리 범주나 산업 군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감정 뒤에 숨겨져 있는 진정한 메커니즘을 이해해야 합니다.
브랜드를 체계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객의 감정과 안정적인 성장률을 보여주며 설득합니다.

 

 

UnitasBRAND *케빈 로버츠(Kevin Roberts)는 그의 저서인《러브마크 LOVE-MARKS》에서 소비자들과의 감정의 공감대를 이끌어내어서로 사랑하는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코드인 ‘감정과 사랑에 호소하라’는 의견과 비슷한 맥락이 아닌지요.

 

Andreas Buchholz & Wolfram Wordemann 우리는 감정을 전적으로 다르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베스트셀러 소설 작가나 할리우드 작가가 하는 행동에 훨씬 가깝게 말이죠. 그들은 그들의 관객을 ‘움직일 수 있는’ 요소로서 감정을 바라봅니다. 예를 들어, 할리우드 스크립트 작가들은 영화 <007 시리즈에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 이르기까지 ‘감정적인 패턴’을 항상 그들의 이야기에 되풀이합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이러한 ‘감정적인 패턴’은 파업을 호소 중인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극적으로 선동시키거나 점점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했습니다.

 

할리우드 종사자들은 감정 뒤에 숨겨져 있는 진정한 메커니즘을 이해합니다. 그들은 영화로 수백 만 명과 수백 만 달러를 유혹할 수 있는 방법, 즉 감정을 어떻게 이용할 지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베스트셀러 소설 작가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사실입니다. 그들은 독자의 마음을 어떻게 보증하고 관리하며 제어할 수 있는 지를 이해합니다.

우리도 브랜드에 이와 똑같은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브랜드를 체계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객의 감정과 안정적인 성장률을 보여주며 설득합니다.

 

* 케빈 로버츠(Kevin Roberts)의 《러브마크LOVEMARKS》

“위대한 브랜드가 되려면 소비자들로부터 이성을 뛰어넘는 충성도를 끌어내야 한다. 그래야만 수백 만 개의 비슷비슷한 브랜드들과 차별화될 수 있다. 차별화의 비결은 신비감, 감각, 친밀감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강력한 컨셉에 집중함으로써, 브랜드의 미래인 러브마크를 창조할 수 있다.”라고 《러브마크》의 저자 케빈 로버츠는 말한다.

러브마크는 제조업체나 생산자 또는 기업이 소유하는 것이 아니다. 그 러브마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것이다. 사랑은 행동하는 것이다. 사랑은 의미 있는 관계를 창출하는 것이다. 사랑은 계속 소비자와 접촉하고, 그들과 일하고, 그들을 이해하며,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끊임없는 과정이다. 

이런 과정은 앞을 내다보는 마케터, 공감할 줄 아는 디자이너, 생산라인과 품질검증에서 일하는 현명한 사람들이 매일 하는 것이다. 당신의 브랜드를 러브마크로 만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원칙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1. 열정을 가져라
2. 소비자를 참여시켜라
3. 충성스러운 고객이 있음을 축하하라
4. 멋진 이야기를 찾아서, 이야기하고 또 이야기하라
5. 책임을 받아들여라

 

UnitasBRAND 책에 쓰여지지 않았거나, 새롭게 발견한 코드가 있습니까? 

 

우리의 책에서 언급하지 않은 성장 코드로서, 새롭게 발견한 코드를 꼽자면 당신의 시장에서의 ‘완벽함에 대한 기준’이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과일 주스의 우수 기준은 명백하게 신선한 생 과즙 주스여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수많은 다른 카테고리에는 지금까지 확실하지 않았던 우수성에 대한 기준이 존재합니다. 수백 만 명의 사람들은 어느 것이 진실인지에 상관없이 10메가 픽셀이 7메가 픽셀보다 품질상 낫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언제 어떠한 시장에서든 그들의 상품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준이 생겨날 것입니다.

 

바이엘사의 K-9 어드밴틱스의 광고 이미지


재미있는 것은, 어떤 사례들은 제품에 대한 확고한 우수 기준을 바꿔버리는 과정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래 전 우리는 바이엘(bayer) 사의 K-9 어드밴틱스(Advantix)라고 불리던 개 구충제 상품의 마케팅 조력자로서 일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우수성이 기준이 되는 시장에서 경쟁 업체인 프론트라인(Frontline)의 위치는 살인적인 구충 제거의 효과를 갖추었으며 그 시장의 ‘기준’ 자체였습니다. 즉, 수의사와 고객들은 프론트라인이 제공하는 100% 구충 제거의 효과를 믿어 의심치 않았습니다. 바꿔 말하자면, 경쟁 업체의 것이 무척 우세했습니다.

 

새롭게 발견한 코드를 꼽자면 당신의 시장에서의 ‘완벽함에 대한 기준’이다.
우수성의 새로운 기준이 카테고리 안에서 새로이 생성되고 소비자들에 의한 구매가 시작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전까지의 수의학 약품 산업에서는 100% 살균 가능 제품이 ‘완벽함의 기준’이었으나, ‘감염 전 100% 예방’이라는 개념이 이 시장의 새로운 ‘완벽함의 기준’으로 변했습니다. 이러한 기준에서 보자면, 바이엘 사의 K-9 어드밴틱스는 프론트라인보다 훨씬 더 나았습니다. 프론트라인 사가 성가신 벌레들을 몇 시간 안에 100% 죽이는 동안, 살아 있는 벌레들은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치며 개를 또 다른 감염 위험에 노출시켰습니다. 반대로, 바이엘의 K-9 어드밴틱스는 모기향 속성입니다. 주요 경쟁자에게 감염을 제어할 수 있는 측면에서 보자면 훨씬 우세한 것이 사실입니다. 우수성의 새로운 기준이 카테고리 안에서 새로이 생성되고 소비자들에 의한 구매가 시작되면 프론트라인과 K-9 어드밴틱스의 파워 플레이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가장 강력한 브랜드 도구는 ‘고객 인식의 프로그래밍’ 혹은 ‘재인식 프로그래밍’ 코드입니다. 
행동 과학 안에서 이러한 기법들은 종종 ‘구성’ 이나 ‘재구성’이라고 언급됩니다. 
 

 

 

UnitasBRAND 그렇다면, 브랜딩을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코드는 무엇입니까?

 

가장 강력한 브랜드 도구는 ‘고객 인식의 프로그래밍’ 혹은 ‘재인식 프로그래밍’ 코드입니다. 행동 과학 안에서 이러한 기법들은 종종 ‘구성’이나 ‘재구성’이라고 언급됩니다. 태도와 인식을 변경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세계 최고의 변호사들은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여 배심원의 결정적 판단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이러한 기법들은 미국 대통령 선거에 있어서 정치적으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물론 마지막으로 언급하였지만 가장 중요한 영역인 마케팅과 브랜딩 작업에 있어서도 매우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당신의 브랜드를 선명하게 소생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당신의 브랜드에게 심장과, 영혼과, 정신을 부여하십시오.

 

 

UnitasBRAND 한국에서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주십시오.

 

아이러니하게도, 세계화 시대의 브랜드들은 수많은 유형과 성격 그리고 뚜렷한 강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글로벌 주자가 되려면  단지 그들 조직과 프로세스의 표준화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제품과 서비스와 브랜드도 표준화를 이루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조언은 ‘뚜렷한 성격’을 가질 수 있는 브랜딩 작업의 근본으로 돌아가라는 것입니다. 당신의 브랜드를 시장 선반에서 ‘눈에 띄게’ 만들고 싶다면, 어떻게 해서든 선반 위에서 눈에 띄게 만드십시오. 외관이라든지, 포장이라든지, 성격이라든지,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차별화를 두십시오. 이것은 한국의 중소기업이 세계의 경쟁자들 속에서 당신의 브랜드를 선명하게 소생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당신의 브랜드에게 심장과, 영혼과, 정신을 부여하십시오.

 

대부분의 관리자는 안티 시장을 두려워합니다. 
비록 25%의 소비자가 당신의 브랜드를 멀리할지라도, 
당신의 타깃 그룹이자 열광적인 지지자들인 75%의 소비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브랜드의 전부입니다. 

 


덧붙이자면, 뚜렷한 성격으로 브랜드를 확실하게 인지시킬 만한 약간의 용기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관리자는 안티 시장을 두려워합니다. 비록 25%의 소비자가 당신의 브랜드를 멀리할지라도, 당신의 타깃 그룹이자 열광적인 지지자들인 75 %의 소비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브랜드의 전부입니다.  만약 당신이 감정과 사랑을 만들고 싶다면, 약간의 뚜렷한 성격이 필요합니다. 할리우드나 팝 문화에서 가장 영감을 주는 셀러브리티들을 생각해봅시다. 찰리 채플린, 제임스 딘, 마릴린 먼로, 에미넴, 50cent, 마돈나 그리고 로비 윌리암스 등. 사람들은 절대 ‘건조한’ 인격과 사랑에 빠지지 않습니다. 그들의 캐릭터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브랜드의 진실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매우 명백한 사실임을 잘 알고 있지만, 세계화 시대에서 이러한 기본적인 진리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상기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UnitasBRAND 자신의 브랜드를 발전시키고 싶은 한국 독자들에게 책 몇 권을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십니까? 

 

글쎄요, 그리 놀랄 일은 아니지만 우리의 책인 《다섯 가지 성장 코드》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이 책은 브랜드를 제조하기 위한 도구 상자와 같은 책이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은 신선한 브랜딩 아이디어의 원천서로서 종종 참고하기도 합니다. 당신에게 수십 가지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당신 자신의 브랜드를 강력하고 특별하게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외에 우리의 저서가 아닌 책을 추천한다면, 두 권의 고전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바로 잭 트라우트(Jack Trout)와 알 리스(Al Ries)의 《포지셔닝 Positioning》과, 장 마리 드루(Jean-Marie Dru)의 《성공하는 브랜드의 마케팅 혁명(Disruption)》입니다.

 

 

UnitasBRAND 세계 최고의 브랜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최고의 브랜드는 단순히 실존하는 제품을 넘어서 ‘부가 가치가 있는’ 브랜드라는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 레드 불(Red Bull)’이 최고의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유럽에서 처음 이 브랜드가 런칭되었을 때, 불운한 실패작처럼 보였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그것을 이상한 맛이 느껴지는 괴상한 레몬 에이드로 바라보았기 때문이었습니다.

 
단순히 음료수가 아니라 하나의 문화를 창조한 레드 불의 활동과 웹페이지

 

현재 레드 불은 ‘에너지 음료’ 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구축하여 수백 만 명의 소비자를 긁어 모으고 있으며, 새로운 음료 습관을 만드는 등의 굉장한 장관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특히, 당신이 주목해야 하는 사실은, 이 끔찍한 맛을 가진 레몬 에이드를 ‘공식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인 코카콜라보다 몇 배나 높은 가격에 팔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사실입니다.


안드레아스 부흐홀츠 / 볼프람 뵈르데만
안드레아스 부흐홀츠와 볼프람 뵈르데만은 수년 간 P&G 마케팅 부문에서 일했으며, 이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행동 과학의 관점에서 마케팅과 브랜드를 분석하는 일이었다. 1994년 Buchholz Wrde-mann Advertising라는 광고 에이전시를 창립하고, 2001년 사업을 확장 하여 현재 BWP(BuchholzWrde-mannn/Partners)의 공동 대표이다.

바이어스도르프, 시티뱅크, 포드, 헨켈, 존슨&존슨, 네슬레, 필립스, P&G 등의 자문을 담당하고 있다.


출처 : 유니타스브랜드 Vol 4 휴먼브랜드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브랜드 성공 진화의 유전자 지도 완성, 브랜드 성장 진화 코드의 발견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