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요약] 브랜드·기업 가치워크숍

브랜드십, 인터널브랜딩

by Content director 2022. 10. 20. 11:10

본문

한 기업이 브랜드십을 갖는다는 것은 리더에서부터 직원에 이르기까지 브랜드가 가진 가치를 기준으로 기업과 브랜드의 ‘모든’ 것을 경영하는 것이다. 이것은 직원을 채용하는 것에서부터 교육과 승진을 비롯, 퇴사에 이르기까지,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것이 브랜드의 가치가 기준이 되어 의사결정이 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매뉴얼북’이라는 이름으로 브랜드십을 구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 어렵다. 하지만 이 워크숍에서 제시하는 브랜드십의 세 가지 Step을 찬찬히 따라가보았을 때, 당신의 브랜드와 기업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명확하게 보일 것이다. 


관련컬럼 브랜드십을 만드는 3단계

 

[기업영속 성장프로젝트] 
01 _ 왜 브랜드가 기업을 영속하게 하는가?
02 _ 영속성장하는 기업의 핵심, 사람
03 _ 경영가치, 조직, 브랜드

04 _ 브랜드·기업 가치워크숍

 

PROCESS


0단계 : Poiema
브랜드(기업)의 아이덴티티와
핵심가치를 찾기

브랜드(기업)가 가지고 있는
존재 가치에 대해 조명해 보기로 한다. 

 

첫 번째 Step에 입문하기 전, [Step 0]은 브랜드십의 머릿돌이 되는 브랜드(기업)의 아이덴티티와 핵심가치를 찾는 과정이다. 

브랜드십이란 리더가 아닌 브랜드(기업)의 가치와 소명에 따라 브랜드(기업)가 경영되는 것이라 했다. 

그렇기에 브랜드(기업)의 가치를 찾는 과정은 본격적인 브랜드십 매뉴얼 과정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다. 

 

이미 대부분의 브랜드(기업)는 그 브랜드(기업)가 지향하는 미션과 비전, 그리고 핵심가치가 존재한다.

여기에서는 브랜드(기업)가 존재하는 목적을 점검해봄으로써, 브랜드십의 가장 핵심이 되는 브랜드(기업)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작업을 할 예정이다.

 

시를 뜻하는 ‘Poem’의 어원은 헬라어 ‘Poiema’ 로 ‘만들다’ ‘작품’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뜻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존재 가치’를 말한다.

여기에서는 ‘시’라는 도구를 통해 브랜드(기업)가 가지고 있는 존재 가치에 대해 조명해 보기로 한다. 

Ⅰ. 시(Pome) 
당신의 브랜드(기업) 모습을 생각해보며, 브랜드(기업)를 주제로 시를 쓰고, 시는 압축적이기에 브랜드(기업)가 가진 ‘핵심’만 찾아간다.
. 브랜드(기업) 핵심가치 찾기
시를 통해 얻은 압축물로 당신의 브랜드(기업)가 가진 핵심가치를 찾아본다. 3~5개의 핵심가치를 도출한다.
Ⅲ. 브랜드(기업) 아이덴티티 키워드 찾기
브랜드십의 시작점은 바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다. 여기에서는 최종적으로 브랜드의 자기다움을 완성해본다. 

1단계 Disciple
기업의 직원에서 
브랜드의 Disciple(제자)되기

브랜드십의 첫 번째 단계는 ‘Disciple’이다. 
누군가의 제자가 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정신과 행동을 닮아야 한다.

 

여기에서는 브랜드(기업) 아이덴티티와 핵심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다짐하는 이른바, ‘브랜드(기업) 신조’를 적어보고자 한다. 브랜드(기업) 신조는 단순히 규칙이나 법칙이 아닌 브랜드(기업)의 아이덴티티와 핵심가치를 지키고, 보존하고, 물려주겠다는 일종의 ‘의무장전’이다. 그렇기에 여기에는 브랜드(기업)가 지향하는 인재상에서부터, 어떻게 일하겠다는 태도, 그리고 먼 미래에 어떤 것을 남기고 싶다는 소망까지 담겨 있다. 물론, 중요한 것은 이것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다. 그래서 이상적인 단어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우리 브랜드(기업)의 아이덴티티가 실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고민의 웅변이 되어야 한다.

 

브랜드(기업) 신조는 ‘우리 브랜드가 우리다워지려면 무엇을 해야 하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Ⅰ. Warming-up
브랜드(기업) 신조를 쓰기 전, 다른 브랜드(기업)의 신조를 먼저 살펴보자.
이것은 당신 브랜드(기업)의 신조에 영감을 줄 것이다.
Ⅱ. 브랜드(기업) 신조 쓰기
[Step 0]을 통해 찾은 브랜드(기업) 아이덴티티 키워드와 핵심가치가 제대로 발현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신의 고민을 적어본다. 

2단계 : Baptizo
브랜드 Disciple(제자)에서 
각자가 Brand가 되기 

브랜드십의 2단계는 ‘Baptizo’.
이것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핵심가치을 
브랜드 현장에 적용하여 발현되게 하는 것이다. 

 

브랜드십의 2단계는 ‘Baptizo’다. 이것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핵심가치에 그야말로, 완전히 잠겨 이것대로 사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브랜드(기업)의 아이덴티티가 ‘Delicious Chatter’라면 ‘Delicious Chatter다운 CEO는 어떻게 경영해야 하지?’

‘Deli-cious Chatter다운 디자이너는 어떻게 일을 하지?’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그것대로 사는 것이 바로, Baptizo다.

하지만 Baptizo가 완벽하게 되려면 어쩔 수 없이 시간이 필요하다. 

 

이것은 단순히 규칙을 지키는 수준이 아닌, 문화가 되어 숨을 쉬듯 자연스럽게매 순간마다 브랜드 현장에서 일어나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자신이 하는 일에 브랜드(기업) 아이덴티티와 핵심가치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살펴보며, 궁극적으로 브랜드십이 제대로 발현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컨셉휠’이라는 도구를 통해 개인업무와 팀 조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브랜드십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혜안을 얻게 될 것이다.

Ⅰ. 직무별 브랜드십 휠 그리기
당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들을 카테고라이징해보자.
각각의 일을 브랜드십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컨셉휠을 그려본다.
. 팀 브랜드십 휠 그리기
프로젝트를 비롯하여 각 팀별로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의 기준점은 브랜드십이 되어야 한다.
팀별로 브랜드십 휠을 그려보자.

3단계  : Oblige 
브랜드 Oracle 이 되기 위한
업에 브랜드 철학을 적용하기 

브랜드십의 마지막 스텝이
‘Oblige’인 이유는 바로,
브랜드(기업)아이덴티티 철학을 구축하기 위해서
Dos&Don’ts가 완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어떤 브랜드(기업)가 브랜드십을 가질 때, 그 상태는 브랜드(기업)가 자신의 아이덴티티에 맞게 철학을 구축했다는 것이다. 그럴 경우, 브랜드(기업)는 영속가능경영의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브랜드십의 마지막 스텝이 ‘Oblige’인 이유는 바로, 브랜드(기업) 아이덴티티 철학을 구축하기 위해서 Dos&Don’ts가 완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브랜드십에 따라 어떤 인재상을 가지고 사람을 채용해야 하며, 어떤 사람이 리더가 되어야 하고, 또 지키지 못한 사람에게는 어떻게 조치를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정확하고도 명확한 규칙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채용에서부터 퇴사까지 브랜드십으로 어떻게 규칙과 약속을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본다. 이러한 기준이 세워졌을 때, Gene to Gene 즉 브랜드십의 첫 번째 단추가 제대로 끼워진다. 

 

지금부터는 사회가 원하는 채용이나 리더의 기준이 아닌, 당신의 브랜드다움을 기준으로 사람을 관찰해 보길 바란다. 

Ⅰ. 브랜드(기업)의 채용 기준
브랜드십은 그 브랜드십의 아이덴티티를 제대로 이해하는, 즉 교집합이 있는 사람을 채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여기에서는 당신 브랜드(기업)의 인재상에 대해 고민해본다.
. 브랜드(기업)의 리더 기준
어떤 사람이 리더가 되어야 할까? 리더의 기준을 고민해보며, 더 이상 실적과 영업 평가가 아닌 브랜드십에 따른 기준을 만들어본다.
Ⅲ. 브랜드(기업)의 퇴사 기준
Don’ts, 브랜드십을 지키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이며 만약 이것을 어긴 사람에 대해서는 브랜드(기업) 입장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 고민에 대한 답을 찾아본다.

Brandship Charter

100년 기업이 된다면? 
미래에 이 일을 할 이들에게
전달할 메세지를 통해 
현재를 바라본다. 

브랜드십 프로그램 안내


출처 : 유니타스브랜드 Vol 27 브랜드십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BRANDSHIP MANUAL BOOK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