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관심경제학

브랜딩/브랜드인사이트

by Content director 2023. 1. 9. 16:02

본문

반응형


‘정보’ ‘이익’ ‘재미!’ 그래야 우리 둘 사이에도 ‘관계’가 생기지!”

 

“관심 받고 싶어요!”
“그렇다면 이들 중 하나라도 주게나! 
‘정보’ ‘이익’ ‘재미!’ 그래야 우리 둘 사이에도 ‘관계’가 생기지!”

 

우리가 관계하고 있는 제품, 서비스, 그리고 사람들을 들여다보면 위에 언급한 세 가지 요소(정보, 재미, 이익) 중 적어도 한 가지는 분명 전달하고 있을 것이다(물론 각 단어는 상당히 다양한 하위 개념어로 파생된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그것이 유지되어야만 ‘장기적인’ 관계 맺음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만약 당신 브랜드도 소비자와 관계를 맺기 시작하고 그들을 ‘고객’으로 만들어 존재감 있는 브랜드가 되고 싶다면 위의 세 가지 중 적어도 하나(강력할수록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를 줄 수 있는 묘안을 고민해야 한다. 특히 온라인에서 쉴 새 없이 버즈(buzz)를 만들어 내는 네티즌들에게 정보, 재미, 이 *정보, 이익, 재미로 맺어지는 ‘관계’ 익은 브랜드가 24시간 ON상태를 유지케 하는 가장 확실한 이야깃거리다.

수많은 제품과 그에 대한 정보의 난립으로 정보가 과잉 공급되고 있는 오늘날, 진정으로 희귀재가 된 소비자의 관심을 받는 브랜드 즉, 소비자의 관심 점유율과 시간 점유율을 높인 자만이 최후의 승자가 될 것이다. 

당신 브랜드가 제공하는 ‘정보’ ‘재미’ ‘이익’은 무엇인가?

 

참여자 개개인의 이야기는 누군가에게는 ‘정보’가, ‘이익’이, ‘재미’가 된다.
처럼 한 사람의 이야기는 온라인 공간에서 마치 파장이 퍼지듯 전파 되고, 그러한 이야기들의 교집합에서 ‘관계’가 형성된다.

 

 


출처 : 유니타스브랜드 Vol 23 브랜드임계지식사전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4°c acting

4°c acting 
4℃에서 물은 최대 밀도를 갖는다. 그만큼 강력한 응축 에너지를 지니고 폭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녔다는 의미다. 종전의 관점을 깨고 새로이 흐르기로 마음먹었다면 그것을 실천acting해야 한다. 이제 막 에너지를 발산하려는, 브랜드를 런칭하려는, 아니면 이제 브랜드 관점으로 새로운 변모를 꾀하려는 브랜더 비기너beginner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이 용어들은 브랜드의 핵심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이것을 감각적으로 풀어내는 ‘컨셉’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당신이 뿜어낼 에너지원에 도화선이 될 이 용어들을 충분히 음미해 보자.

마케팅과 브랜딩은 엄연히 다르다. 그 다름이란 단순히 의미적인 차이를 말하는 것도,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에 속하고 말고의 문제도 아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마케팅 활동은 모두 브랜딩 활동으로 변해야 한다. 제품(product)을 만들고 가격(price)을 책정하고 고객 접점(place)을 찾고 거기서 최대한 많은 제품을 파는 것(promotion - 이것의 조합이 4P Mix다)을 목적으로 둔 활동이 마케팅이라면, 브랜딩은 보이지 않는 가치를 눈에 보이는 것(product)으로 구현하고, 그것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전환(price)하여 끊임없이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공간을 찾아(place)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더 빨리 전파될 수 있는 스마트한 전략을 찾는 일(promotion)이라 할 수 있다. 같은 4P 활동이지만 그 목적도, 결과도 다르다. 양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은 질적 성장을 위한 브랜딩 활동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그것이 양적 성장을 견고하게, 또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더 스마트한 전략일 것이다.
브랜딩 임계지식은 마케팅과 브랜딩 사이의 희미한 경계선을 명확하게, 좀 더 쉽사리 넘어설 수 있는 디딤판 역할을 할 것이다.
반응형

'브랜딩 > 브랜드인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 세런디피티  (0) 2023.01.09
모든 것은 편집의 문제!  (0) 2023.01.09
4T - Trace, Trend, Trans, Timing  (0) 2023.01.09
트렌드와 시대정신(Zeitgeist)  (0) 2023.01.09
블랙홀 시장 창조 전략  (0) 2023.01.0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