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업입문 02_요약] 창업의 창(創)

창업/창업 입문

by Content director 2022. 11. 21. 12:04

본문

반응형

*이 글은 [창업 입문] Chapter2의 핵심입니다.
제목 링크에서 해당 컬럼과 연결됩니다.

 

 

시장조사를 통해 느끼고 배워야 할 것은
어떻게 남과 다른 나만의 ‘차이’를 활용해서 ‘차원’이 다른 브랜드를 만들 것인가이다. 
생각의 차이는 품질의 차이를 만들고 
생각의 차원은 브랜드의 품격을 만들어낸다.


1.
창업을 여는
시장조사

 

 

시장조사를 하면서 컨셉과 전략을 구축하는 것은 창업을 위한 일종의 실전훈련이다. 따라서 창업과 브랜드 런칭에 있어서 가장 많은 시간과 가장 많은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시장조사다. 시장조사는 시쳇말로 대박 날 것 같은 아이템과 뜨는 매장을 찾는 것이 아니라 대박이 나야만 하는 이유와 뜨는 논리를 찾는 것이다. 그 이유와 논리는 ‘사람’ 안에 있다. 아울러 시장조사의 진정한 의미는 자신이 창업할 브랜드의 오리지널리티와 아이덴티티를 찾는 것이다.

1) 창업을 여는 시장조사 : 브랜드의 시작, 오리지널리티🔗

2) 창업의 생존력을 확인하는 자기시장조사🔗

3) 시장을 보는 지식, 시장조사력🔗


2. 
나를 찾는
시장조사

 

 

자기 시장조사는 부분(자신)을 통해 전체(시장)를 이해하고, 전체(시장)를 통해 부분(자신)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렇게 자신에 대한 깊은 조사와 분석 이후에 시장을 보면 모든 것이 새롭게 보인다. 가장 큰 이유는 그동안 자신에 대해서 잘 몰랐기 때문이다. 예비 창업자가 런칭하게 될 매장(브랜드)은 당신의 안에서 밖으로 나가는 과정(내부 조사)과 밖에 있는 것이 안으로 들어오는 과정(외부 조사)에서 서로 교차되는 접점에서 그 모습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1) 시장조사를 위한 곁눈, 360도로 둘러보기🔗 

2) 안에서 밖으로, 밖에서 안으로🔗 


3.
관점이 있는
시장조사

 

 

익숙한 것에서 새로운 것을 찾고 새로운 것에서 익숙한 것을 찾는다.

결국, 시장조사를 통해 느끼고 배워야 할 것은 어떻게 남과 다른 나만의 ‘차이’를 활용해서 ‘차원’이 다른 브랜드를 만들 것인가이다. 생각의 차이는 품질의 차이를 만들고, 생각의 차원은 브랜드의 품격을 만들어 낸다. 이렇게 만들어진 상품의 품질과 브랜드의 품격은 범접할 수 없는 디자인과 디테일로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낸다

1) 관점이 있는 시장조사, 평범함에서 비범함을🔗

2) 시장조사는 3인칭에서 1인칭으로🔗
3) 시장발견 : 데자부(Déjà vu)와 부자데(Vujàdé)🔗

 


4. 
시장조사
순례기

 

ⓒbrandness.co.kr

예비 창업자가 성공적인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더 좋은 것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기업들에 의해 시장에서 강점당하고 있는 고객들을 해방(?)시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해야 한다. 그러므로 시장조사는 벤치마킹할 좋은 매장(브랜드)을 찾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있지만 여전히 부족함을 느끼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1) 시장조사는 혁명전선🔗
2) 투쟁 전선과 해방 전선🔗
3) 시장조사는 극지 탐험🔗
4) 해외 시장조사와 국내 시장조사🔗
5) 창업의 북극성이 되는 매장찾기🔗


5. 
창업의 북극성
: 매장 탐험기

 

 

인테리어가 좋은 매장은 시간과 돈만 있으면 카피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창업 매장을 위해서 선택된 북두칠성급 매장은 그 누군가가 시간과 돈으로 절대로 모방할 수 없는 것을 가진 매장이다. 이런 매장을 발견하면 그 안에 들어가서 시간과 돈으로 카피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찾는다. 목록에 쓰고 왜 그렇게 할 수 없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그 어떤 사람도 도저히 카피하거나 흉내 낼 수 없는 것을 발견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예비 창업자가 창업할 때 반드시 만들어야 할 일종의 브랜드 생명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1) 매장 그 자체가 이야기다🔗 
2) 내면을 보는 시장조사, 시장조사의 증강현실🔗
3) 상권 : 결을 따라 시장조사를 한다🔗
4) 벤치마킹 매장 VS 북두칠성급 매장🔗


6. 
시장조사에서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네 살짜리 어린아이의 호기심과 셜록 홈스의 추리력만 가지고 있으면 시장조사는 어렵지 않다. 
어린아이의 호기심은 뭐든지 ‘왜 그럴까?’라는 의문을 가지면 되고, 셜록 홈스는 결과를 보고 과정을 추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런 태도는 시스템에 젖어 온 우리에게는 익숙한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기심과 추리력이 필요한 이유는, 시장은 보이는 것(상품)과 보이지 않는 것(감정) 이 연결되어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때문이다.

1) 시장조사에서 보이는 것(상품)과 보이지 않는 것(감정) : 동기를 느껴내는 호기심🔗
2) 시장조사의 작가주의🔗


출처 : 아내가 창업을 한다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2. Summery) 창업의 창(創)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