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벤치마킹 매장 VS 북두칠성급 매장

창업/창업 입문

by Content director 2022. 11. 15. 16:45

본문

반응형
시장조사는
하나의 벤치마킹 매장을 찾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매장에서
자신만의 매장들의 요소를 찾는 것이다. 

 

대부분의 예비 창업자들은 번듯한 대기업 브랜드와 매장을 주로 연구한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브랜드의 매장들은 치열한 경쟁과 리뉴얼에 의해서 진화된 형태로서 브랜드 컨셉에 의해 압축되고 삭제된 단순성을 가지고 있다. 만약에 자영업자들이 이 매장에서 보이는 단순성만을 참고하여 인테리어를 한다면 그야말로 컨셉 없는 지루한 단순성만 부각될 수 있다. 한마디로 어설프게 따라 했다가는 독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브랜드의 매장들은 치열한 경쟁과 리뉴얼에 의해서
진화된 형태로서 브랜드 컨셉에 의해 압축되고 삭제된 단순성을 가지고 있다. 


ⓒNike /  ⓒApple

 

창업 매장
VS
대기업 매장 

 

대기업의 브랜드 매장은 매장으로서가 아니라 이미 브랜드의 한 부분이 되었다. 그래서 매장 자체가 브랜드에 전체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첫 번째 이유는 대기업의 브랜드 매장은 매장으로서가 아니라 이미 브랜드의 한 부분이 되었다. 그래서 매장 자체가 브랜드에 전체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제 창업하는 매장은 매장 자체가 ‘브랜드’다. 어설픈 심플함, 어설픈 광택 그리고 어설픈 디자인 흉내는 그야말로 정체성이 모호한 매장으로 전락하게 만든다.

자신만의 최고의 매장을 만드는 것이 어려워서 검증된 대기업 매장을 벤치마킹하는 차선의 방법은 항상 최악의 매장을 만들어 낸다.

 

 

창업하는 매장은 매장 자체가 ‘브랜드’다.

내가 찾는 북두칠성급 매장을 한마디로 소개한다면 매장의 모든 디테일은 논리적이고, 전체적으로 풍기는 느낌은 시적인 매장으로서 들어서는 순간부터 나의 마음을 충동적으로 만드는 매장이다. 소품의 위치, 장식의 의미 그리고 컬러의 조화들이 매우 논리적으로 무엇인가를 말하고 있다. 작은 매장이지만 짧은 시형식의 소네트처럼 모든 것들에는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무언가가 있다. 한마디로 이것은 명품 브랜드 매장의 완전성이라고 하는 전통, 정통 그리고 트렌드가 어우러진 매장이다. 

 


창업자의
매장

 

여러 빵가게 중에는 빵을 파는 매장과 빵을 먹고 싶게 만드는 매장이 있다. 빵을 먹고 싶게 만드는 매장은 빵 굽는 냄새보다 빵에 대한 열정, 고집, 철학, 본질, 느낌처럼 왜 그들이 빵 매장을 하는지를 알 수 있다. 이런 매장들의 소품과 인테리어를 살펴보면 단순히 매장을 꾸민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세계를 이야기하는 ‘단어’로 선택된 것들이다. 

 

 

 매장은 단순히 매장주가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손님과 호흡하면서 같이 침화되고 퇴적되어 만들어 가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특히 매장의 차별화는 특정 소품의 독특함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매장 전체의 조화로움 속에서 일어나는 주인과 손님과의 ‘관계’에서 만들어진다. 손님마저도 매장의 소품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매장이다. 이런 매장들은 모든 것이 서로 엉켜서 하나의 모습처럼 보여질 때가 있다. 왜냐하면 매장은 단순히 매장주가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손님과 호흡하면서 같이 침화되고 퇴적되어 만들어 가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창업 매장을 위해서 선택된 북두칠성급 매장은 
그 누군가가 시간과 돈으로 절대로 모방할 수 없는 것을 가진 매장이다. 

 

 

 ⓒcafeknotted instagram

 

매장의 모든 디테일은 논리적이고, 전체적으로 풍기는 느낌은 
시적인 매장으로서 들어서는 순간부터 마음을 충동적으로 만드는 매장이다. 

인테리어가 좋은 매장은 시간과 돈만 있으면 카피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창업 매장을 위해서 선택된 북두칠성급 매장은 그 누군가가 시간과 돈으로 절대로 모방할 수 없는 것을 가진 매장이다. 이런 매장을 발견하면 그 안에 들어가서 시간과 돈으로 카피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찾는다. 목록에 쓰고 왜 그렇게 할 수 없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그 어떤 사람도 도저히 카피하거나 흉내 낼 수 없는 것을 발견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예비 창업자가 창업할 때 반드시 만들어야 할 일종의 브랜드 생명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시장조사는 하나의 벤치마킹 매장을 찾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매장에서 자신만의 매장들의 요소를 찾는 것이다. 

 

시장조사는 하나의 벤치마킹 매장을 찾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매장에서 자신만의 매장들의 요소를 찾는 것이다. 일단 많이 보면 볼수록 찾는 데 더 유리하다. 1,000개의 좋은 매장 중에서 배울 것은 1,000개를 만들어서 자신의 매장에 100개를 적용한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또한 5개의 카시오페이아급 매장과 5개의 북두칠성급 매장을 통해 자신의 매장을 완성한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것은 과장되거나 성공을 위해서 하는 특별한 훈련이 아니라 성공한 브랜드들이 일상적으로 매년 하는 기본 훈련에 불과하다.


출처 : 아내가 창업을 한다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2. 창업의 창(創) : 찾고, 구하고 그리고 두드리면 열린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