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권 : 결을 따라 시장조사를 한다

창업/창업 입문

by Content director 2022. 11. 15. 16:10

본문

반응형
시장조사를 할 때 거리마다 
충동 구매를 유도하는 결이 있고 
목적 구매를 유도하는 결이 있다. 

 

거리에서 사람들을 관찰하다 보면 크게 목적 구매자와 충동 구매자의 움직임을 구별할 수 있다. 걸음걸이와 시선 그리고 옆사람이 누구인가에 따라서 왜 이곳에 왔는지를 알 수 있다. 시장조사는 매장 조사가 아니라 사람들을 조사하는 것이고 그들이 거기에 왜 머무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므로 사람의 동선을 살펴보아야 한다. 따라서 시장조사를 할 때 거리마다 충동 구매를 유도하는 결이 있고 목적 구매를 유도하는 결이 있다. 그러니까 상권이라고 불리는 거리에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시장조사는 매장 조사가 아니라 사람들을 조사하는 것이고 
그들이 거기에 왜 머무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므로 사람의 동선을 살펴보아야 한다.

 

 

 

거리에서 사람들을 관찰하다 보면 크게 목적 구매자와 충동 구매자의 움직임을 구별할 수 있다. 걸음걸이와 시선 그리고 옆사람이 누구인가에 따라서 왜 이곳에 왔는지를 알 수 있다. 시장조사는 매장 조사가 아니라 사람들을 조사하는 것이고 그들이 거기에 왜 머무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므로 사람의 동선을 살펴보아야 한다. 따라서 시장조사를 할 때 거리마다 충동 구매를 유도하는 결이 있고 목적 구매를 유도하는 결이 있다. 그러니까 상권이라고 불리는 거리에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상권이라고 불리는 거리에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거리도 걷는 사람들에게는 거리지만 예비 창업자들의 눈에는 ‘어장’이다. 어떤 거리는 지나가는 사람 반, 그리고 트렌드 반이다. 어떤 거리는 미래, 현재, 그리고 과거가 뒤엉켜 있기도 하다. 거리는 계절, 요일, 시간, 이벤트별로 사람들이 달라지는 곳으로서, 거리를 걷는 사람에게는 거리지만 거리를 보는 사람에게는 난류와 한류가 만나는 교차점이라고 할 수 있다. ‘결 따라 움직인다’는 말은 순리적으로, 자연스럽게, 힘을 들이지 않고 그리고 빠르게 해낸다는 의미가 있다. 

 

 

‘결 따라 움직인다’는 말은 순리적으로, 자연스럽게, 힘을 들이지 않고 그리고 빠르게 해낸다는 의미가 있다. 

 

 

만약에 예비 창업자가 자신의 매장을 정했다면 이제부터 해야 할 일은 자신의 매장을 향해 걸어오는 사람들이 어떤 거리에서 이동하여 어떤 매장을 들러 내 앞을 지나가고 있는가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어떤 거리로 빠져나가는지도 알아야 한다. 

반대로 예비 창업자의 아이템이 결정되었다면 예상되는 소비자들이 지하철 및 버스에서 내려서 어떤 거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이미지와 유사한 아이템을 사기 위해 어떤 거리를 찾고, 또 어떤 거리로 떠나는지도 알아야 한다. 매장만 열고 손님을 기다리는 것은 그야말로 감나무 밑에서 감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것과 같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세권이 아니라 어장의 길목을 찾는 것이다.


출처 : 아내가 창업을 한다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2. 창업의 창(創) : 찾고, 구하고 그리고 두드리면 열린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