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휴먼브랜드의 지능(자질)

창업/창업 입문

by Content director 2022. 11. 14. 18:07

본문

반응형

능력(타고난 자질)
태도(하고자하는 마음가짐, 열정, 성실성 등)
사고방식(긍정적 사고방식,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력)
자신만의 독특한 사고와 행동의 조화

 

‘다중지능이론’의 창시자이자 하버드교육대학원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는 지능이 높은 아이가 모든 분야에서 뛰어나다라는 기존 이론을 비판하고, 인간의 지적 능력은 독립적이며 서로 상관관계를 가지면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축된다는 것을 주장했다.

하워드 가드너가 말하는 8개의 지능 영역은 언어(linguistic), 논리수학(logi-cal-mathematical), 공간(spatial), 신체 운동(bodily-kinesthetic), 음악(musical), 대인관계(interpersonal), 자기이해(intrapersonal), 자연 탐구(natural)지능이다.


이런 분류로 본다면 축구선수 박지성, 손홍민 등도 하워드 가드너 관점에서는 ‘천재’로 분류된다. 

 

[하워드 가드너 8개의 지능 영역]
1) 언어(linguistic)

2) 논리수학(logi-cal-mathematical)

3) 공간(spatial)

4) 신체 운동(bodily-kinesthetic)
5) 음악(musical)
6) 대인관계(interpersonal)
7) 자기이해(intrapersonal)
8) 자연 탐구(natural)지능

 

완벽한 인간과 성장하는 인간을 관찰한 가드너는 휴먼브랜드에 관한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Howard Gardner INTERVIEW

Unitasbrand
 사람도 브랜드가 될 수 있을까요?


Howard Gardner 인간도 브랜드가 될 수 있다는 것은 새롭고 재미있는 개념이다. 수많은 사람 중에서도 개성이 넘치고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은 브랜드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최근 몇 십 년 동안 패션디자이너들뿐만 아니라 각 분야의 명사들이 브랜드가 되는 경우를 봐 왔다. 그래서 80~90년 전의 인물인 샤넬(Chanel)과 올렉 카시니(Oleg Cassini), 요즘에는 마이클 조던 같은 농구선수나 마돈나 같은 유명 인사들이 그 분야에서 고유한 브랜드가 되었다.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휴먼브랜드가 되기 위한 4가지 자질]
1) 능력(타고난 자질)
2) 태도(하고자하는 마음가짐, 열정, 성실성 등)
3) 사고방식(긍정적 사고방식,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력)
4) 자신만의 독특한 사고와 행동의 조화

일반적으로 휴먼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능력(타고난 자질), 태도(하고자하는 마음가짐, 열정, 성실성 등), 사고방식(긍정적 사고방식,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력)의 세 가지를 꼽는 것은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휴먼브랜드가 되기 위한 4가지 자질


분명히 어느 정도의 ‘자질이나 능력’은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이다. 마릴린 먼로도 그녀만의 특별한 자질을 가졌기에 브랜드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태도’가 열정이나 성실성을 의미한다면 그 요소도 꼭 필요한 요소다. 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 요소인 ‘사고방식’ 또한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없다. 만약 ‘브랜드’라는 단어를 단지 유명하다고 해서 붙일 수 있다면, ‘브랜드’라는 단어 자체의 의미가 없어진다. 예를 들어 미국의 조지 부시(George Bush) 전 대통령은 많이 알려져 있지만 브랜드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오프라 윈프리는 그 조화를 갖추고 있기에 보증된 브랜드하는 마음가짐, 열정, 성실성 등), 사고방식(긍정적 사고방식,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력)의 세 가지를 꼽는 것은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분명히 어느 정도의 ‘자질이나 능력’은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이다.

브랜드는 그 자신만의 영역에서 차별적인 생각과 행동이 있어야 하며, 동시에 그 생각과 행동은 ‘조화(ensemble)’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이다(철학과 행동의 일치성). 오프라 윈프리는 그 조화를 갖추고 있기에 보증된 브랜드가 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네 번째로 휴먼브랜드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요소는 ‘자신만의 독특한 사고와 행동의 조화’다. 물론 특출난 자질을 타고나지 못했다 하더라도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그 사람은 스스로를 더욱 훈련시키고, 그것을 대중에게 잘 해석해서 보여 주어야 한다.

휴먼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오히려 휴먼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지금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성공하게 될 것이다. 그때 브랜드가 될 것인지 선택하면 된다.
단지 브랜드가 되기 위한 노력은 완벽한 실패를 야기할 수 있다.”

 

휴먼브랜드가 되기 위한 지능은 수리 능력이 아니라 자기 성찰에서 시작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교육학자와 달리《초우량 기업의 조건》의 저자이자 경영학자인 톰 피터스도 세상에 영향력 있게 살아남는 방법으로 휴먼 브랜드가 되라고 한다. 그가 제안하는 휴먼브랜드 구축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일명 ‘더 브랜드 유(The Brand You, 바로 내가 브랜드다)’다. 

톰 피터스(Tom peters)  ⓒTom peters

그는 이렇게 말한다. 

“당신의 이름을 브랜드라고 생각하고 당신의 일을 프로젝트로 바꿔라.” 

 

일을 일로서 하지 말고 자신에게 놀랄 만한 ‘프로젝트’로 바꾸면 휴먼브랜드가 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의 핵심이다. 그의 이론을 창업에 적용한다면 창업을 새로운 취업과 전업이 아니라 나를 나 되게 만드는 일종의 삶의 프로젝트로 바꾸면 된다. 
생계를 확보하기 위해서 일을 찾지 말고 자신이 자신다워질 수 있도록 프로젝트로 직업에 관한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창업을 새로운 취업과 전업이 아니라 
나를 나 되게 만드는 일종의 삶의 프로젝트로 바꾸면 된다. 


출처 : 아내가 창업을 한다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1. 창업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