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업입문_01 요약] 창업이란 무엇인가?

창업/창업 입문

by Content director 2022. 11. 14. 18:15

본문

반응형

*이 글은 [창업 입문] Chapter1의 핵심입니다.
제목 링크에서 해당 컬럼과 연결됩니다.

 

 

창업해서 매장을 내기 전에,
그리고 자신이 만든 상품에 이름을 붙이기 전에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가장 먼저 창업자의 자신다움이 무엇일까를 찾고 완성시키는 것이다.



1.
브랜드는
구멍가게에서
시작된다.

 

크게는 수조 원에서 적게는 수천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브랜드의 창업은 대부분 ‘작은 가게’에서 시작됐다는 점을 알고 있는가? 과연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이케아, 레고, 그리고 스타벅스 등과 같은 브랜드 창업을 하려면 어떤 창업을 해야 할까? 성공한 창업주들과 브랜드의 성장 사례를 살펴볼 때 나타나는 특징은, 그들은 창업을 하기 전에 먼저 ‘의미와 가치’를 창조했다는 점이다. 아이템과 매장은 그것을 설명하는 도구일 뿐이었다.

 

 

창업은 새로운 나라(브랜드)를 세우고 새 왕(경영자)이 되는 건국 시조의 이야기다. 브랜드는 분명 창업자의 비전만큼 자란다. 그러므로 자신의 구멍가게가 수천억 원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혹은 수조 원의 라이선스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 먼저 30년 뒤에 만날 브랜드를 상상하면서, 처음 오픈하는 가게를 프랜차이즈 100호점이라고 생각하고 개업하는 정신이 필요하다. 

1) 창업주의 스토리는 브랜드의 히스토리🔗
2) 브랜드는 비전만큼 자란다🔗 

3) 우리가 비전을 세우면, 비전이 우리를 세운다

4) 창업의 첫 시작! 첫 끗발이 개 끗발이다🔗
5) 창업이란 무엇인가?🔗
6) 창업의 기원 🔗


2. 
창업과 
동시에 가져야 될 
명성, 브랜드

 

브랜드의 시작이 될 당신의 매장이 처음부터 최고가 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세상에서 유일한 것이 되어야 한다. 유일한 것만이 브랜드의 기원이 된다. 따라서 창업해서 매장을 내기 전에, 그리고 자신이 만든 상품에 이름을 붙이기 전에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가장 먼저 창업자의 자신다움이 무엇일까를 찾고 완성시키는 것이다. 

 

 

그 매장은 나와 어떤 점이 닮았을까? 

그 제품의 품질과 아이디어는 나의 어떤 점이 표현된 것일까? 

가장 자기다운 매장이 나오면 그것은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매장이 될 수 있다.

 

바로 가게와 브랜드의 자기다움은 거기서 시작된다. 바로 창업주 자신이다. 

창업주가 오리지널의 근본이고, 차별화의 시작이며, 브랜드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1) 창업을 통해서 얻게 될 브랜드🔗 

2) 브랜드는 '상징, 그 이상의 것'과 '상징, 그 이하의 것'🔗 

3) 브랜드의 원판은 창업주 : 원판불편의 법칙🔗 
4) 영혼이 있는 브랜드 : 창업자의 정신(영혼)🔗
5) 창업자가 답해야 할 질문 : 영혼이 있는 브랜드가 되려면?🔗
6) 브랜드 계층도 : 그렇다면 브랜드는 무엇인가?🔗


3.
아버지학교,
창업자학교

 

창업은 당신이 과거에 했던 모든 일들과 지식과 연결되어 하나의 지점으로 응집되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창업을 한다면 매장을 내는 시점이 아니라 어쩌면 지금부터 창업의 준비 과정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설계해야 한다. 

 

창업에서 동기는 재능보다 더 좋은 성과를 가져오고, 태도는 경력보다 더 높은 목표를 달성시켜 준다. 능력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설명하고, 동기는 그 일을 결정하게 하고, 태도는 결정한 일을 얼마나 잘할 수 있는가를 결정한다.  따라서 창업을 하기 전에 일상에서 일에 대한 동기와 태도를 훈련하고 내가 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서 완벽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하는 이유는 창업의 성공보다는 창업의 실패 후 다시 일어나기 위함이다. 

 

1) 아버지학교, 창업자학교🔗

2) 창업 연습과 훈련, 일상의 기쁨과 감사🔗

3) 실전과 같은 일상 속에서 창업 연습🔗


4. 
창업,
시작과 완성은
창업자의 휴먼브랜드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창업자가 먼저 휴먼브랜드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것이 창업 이후 매장 운영에 있어서 시간, 비용, 위기를 줄여 주기 때문이다. 또한 브랜드가 될 확률을 더욱 높여 주기 때문이다.

 

 

휴먼브랜드의 목표는 자신의 상품가치를 높이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자신이 발견하고 깨닫게 된 삶의 가치를 모든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래서 휴먼브랜드의 출발은 자신의 인생과 과거를 돌이키고 미래를 생각하는 데서 출발한다. ‘내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것이 무엇인가’에서 시작해서 ‘내가 파는 상품에는 그 소중함을 어떻게 담을 것인가’를 깨닫게 되고 실행하고 일관성을 가지게 될 때 휴먼브랜드가 된다. 휴먼브랜드는 스펙과 자기 주장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1) 휴먼브랜드와 휴먼브랜딩🔗
2) 이름이 상징이 되어 버린 휴먼브랜드🔗
3) 휴먼브랜드의 지능🔗
4) 창업프로젝트 가동!🔗


출처 : 아내가 창업을 한다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1. Summery) 창업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