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기답게 일한다는 것_03] 조직에서 다움찾기, 자기 변속기(derailleur)

자기다움

by Content director 2022. 10. 7. 14:16

본문

반응형

자기 변속기
derailleur

자신의 자기다움을 정의하고, 
구별하고, 다룰 줄 아는 것이다. 

 

일을 통해 우리다움(직장)에서 자기다워지는 것, 자기다움에서 우리다워지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혹 변속기가 있는 자전거를 탄 경험이 있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자전거의 변속기는 페달에 달린 변속기(체인 링)와 뒷바퀴에 달린 변속기(스프라켓)로 구분된다. 사람들은 경사와 속도에 따라서 이 두 개의 변속장치를 활용한다.

 

나의 자기다움은 ‘호기심’ ‘창조성’ 그리고 ‘개인(solo)’이다. 앞서 말했듯 개인 시간에 따로 직장에 나와 열심히 연습한 것은 바로 이 세 가지의 자기다움을 실천하기 위해서다. 내가 일을 통해 가장 큰 성과를 내는 부분 역시 이 3개의 자기다움이 극대화될 때였다.

 

그런데 지금 만들고 있는 <유니타스브랜드>라는 잡지의 우리다움은 ‘창조’ ‘정직’ 그리고 ‘연합’이다. 여기서 ‘창조’가 나의 자기다움과 일치하는 것이라면 ‘개인’은 ‘연합’이라는 우리다움과 맞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연합’이라는 우리다움을 따라야만 했다. 그렇지 않으면 회사와 조직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물론 처음에는 나의 ‘자기다움’과 회사의 ‘우리다움’이 충돌해 매우 어려웠다. 그러나 이 충돌에 대해 ‘변속’이라는 개념을 적용하면서 결국 자기다움과 우리다움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마치 자전거 페달에 있는 체인 링처럼 나의 자기다움과 회사의 우리다움을 구분하기 시작한 것이다. 

예를 들어 개인적인 자기다움과 회사의 우리다움이 부딪히면 그 중 일치하는 ‘창조성’으로 일하는 방식이다.

 


 

조직의 우리다움(방향과 성과)과 나의 자기다움(능력과 성향)을 이렇게 이해하게 되면서 이 둘을 조율할 수 있는 노하우가 생겨났다. 즉 조직의 일에 의해서 나를 양보하거나 희생하는 일 없이 최고를 지향하면서도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여기서 핵심은 자신의 자기다움을 정의하고, 구별하고, 다룰 줄 아는 것이다. 즉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나만이 할 수 있거나 즐길 수 있는 최고의 기준과 수준을 이해하는 것이다.

 

피트니스 센터에 있는 사이클 머신을 타는 것과 진짜 자전거를 타는 것은 완전히 다른 경험이다. 사이클 머신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오직 숫자다. 이 숫자들은 내가 얼마를 달렸고, 칼로리와 시간은 얼마가 소모되었는지를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빠진 체지방과 늘어난 근육량을 눈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사이클 머신을 타는 것처럼 일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일하는 이유(페달을 밟는 이유)는 오직 돈을 벌기 위해서(체지방을 빼기 위해서)다.

 

 

이제 아무리 페달을 밟아도 항상 같은 풍경만 보여주는 사이클 머신에서 내려 앞에도 바퀴가 달린 진짜 자전거에 올라 타보자. 

일은 돈을 버는 것뿐 아니라 자기다움을 구축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만들어준다. 진짜 자전거에 올라 페달을 밟으면 다른 풍경을 보여주는 것처럼, 일을 돈이 아닌 자기다움을 알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는 순간 당신에게 또 다른 미래의 풍경이 열릴 것이다.

 

자기 일이 다람쥐 쳇바퀴 도는 것처럼 항상 같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누가 당신을 다람쥐로 만들었는가? 

자신에게 부여된 일을 다람쥐처럼 하면 다람쥐가 된다. 다람쥐가 자신의 집안(조직)에서 원하는 것은 더 큰 먹이통(돈)과 더 큰 쳇바퀴 (직위)일 뿐이다. 

 

자기 일을 월급, 직위 그리고 다른 이들의 직업과 비교하거나 보이지 않는 조직의 오와 열을 의식하지 않을 수 있어야 한다. 

그냥 자기답게 일하면 된다. 그

러면 열정, 완벽, 창의 등 저마다 다른 자기다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출처 : 자기다움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들어가는 글

 

 

자기다움 서적 구매는

https://controll9.com/product/%EC%9C%A0%EB%8B%88%ED%83%80%EC%8A%A4%EB%B6%81%EC%8A%A4-%EC%9E%90%EA%B8%B0%EB%8B%A4%EC%9B%80/199/category/163/display/1/

 

[유니타스북스] 자기다움

자기다움이란 결국 자신만의 고유한 생각, 철학, 가치이다. 이러한 자기다움이 조직에 접목될 때 기업 역시 ‘우리다움’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통해 성장해갈 수 있음을 자신의 경험을 통해 말

controll9.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