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랜드 실전 체험

브랜딩/브랜드인사이트

by Content director 2023. 1. 6. 14:41

본문


남이 사는 것을 별 감정 없이 지켜보던 관찰자(브랜더)에서 
(사고 후회하는) 소비자가 되어 보아야 한다.

 

이 체험은 브랜드를 만드는 브랜더가 꼭 해봐야 하는 체험이다.
영화관에 앉아서 바람이 부는 것을 화면을 통해 눈으로 보는 것과 밖에 나가서 바람을 직접 쐬어 보는 것이 다른 것처럼, 브랜드를 눈으로 보고 기억하는 것과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은 전혀 다른 작동이다. 브랜드를 체험하는 것은 마치 광고 속에서만 보던 브랜드를 마음속에서 4D로 입체적인 경험을 하는 것과 같다. 

브랜더들이 흔히 하는 착각과 고질적으로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자기가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이기 때문에 경험해 보지 않고도 브랜드를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어떤 브랜드를 구매하러 가서 내가 고른 것, 친구가 골라 준 것, 직원이 골라 준 것이 얼마나 다른지 느껴 보자. 충동구매로 산 것, 특이해서 산 것,내 돈으로 산 것, 선물 받은 것 또한 같은 상품이라도 모두 다른 느낌을 준다. 이런 실전 체험을 통해서 남이 사는 것을 별 감정 없이 지켜보던 관찰자(브랜더)에서 (사고 후회하는) 소비자가 되어 보아야 한다. 

내가 만든 브랜드뿐만 아니라 새로운 전자제품이 나오면 매장에 진열된 상품을 만져 보고, 의류 매장에 가서 옷을 사지 않더라도 새로운 옷을 입어 보고 거울을 보라. 제일 싫어하는 음악도 들어보고 새로 오픈한 카페가 있으면 들어가서 마셔 보라. 이런 모든 체험들이 낯선 것으로부터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게 해준다. 

보물이 있는 곳에 마음이 있다는 말처럼 실제로 자신의 돈으로 사지 않으면 소비자의 마음을 알 수 없다. 
브랜드 실전 체험은 그래서 소비자보다 브랜더에게 더 필요한 훈련이다. 


출처 : 유니타스브랜드 Vol 23 브랜드임계지식사전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4°c acting

4°c acting 
4℃에서 물은 최대 밀도를 갖는다. 그만큼 강력한 응축 에너지를 지니고 폭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녔다는 의미다. 종전의 관점을 깨고 새로이 흐르기로 마음먹었다면 그것을 실천acting해야 한다. 이제 막 에너지를 발산하려는, 브랜드를 런칭하려는, 아니면 이제 브랜드 관점으로 새로운 변모를 꾀하려는 브랜더 비기너beginner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이 용어들은 브랜드의 핵심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이것을 감각적으로 풀어내는 ‘컨셉’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당신이 뿜어낼 에너지원에 도화선이 될 이 용어들을 충분히 음미해 보자.

마케팅과 브랜딩은 엄연히 다르다. 그 다름이란 단순히 의미적인 차이를 말하는 것도,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에 속하고 말고의 문제도 아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마케팅 활동은 모두 브랜딩 활동으로 변해야 한다. 제품(product)을 만들고 가격(price)을 책정하고 고객 접점(place)을 찾고 거기서 최대한 많은 제품을 파는 것(promotion - 이것의 조합이 4P Mix다)을 목적으로 둔 활동이 마케팅이라면, 브랜딩은 보이지 않는 가치를 눈에 보이는 것(product)으로 구현하고, 그것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전환(price)하여 끊임없이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공간을 찾아(place)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더 빨리 전파될 수 있는 스마트한 전략을 찾는 일(promotion)이라 할 수 있다. 같은 4P 활동이지만 그 목적도, 결과도 다르다. 양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은 질적 성장을 위한 브랜딩 활동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그것이 양적 성장을 견고하게, 또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더 스마트한 전략일 것이다.
브랜딩 임계지식은 마케팅과 브랜딩 사이의 희미한 경계선을 명확하게, 좀 더 쉽사리 넘어설 수 있는 디딤판 역할을 할 것이다.

'브랜딩 > 브랜드인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관테스트  (0) 2023.01.06
인튜이션(intuition)  (0) 2023.01.06
브랜드 성지순례(聖地巡禮)  (0) 2023.01.06
시장을 바라보는 3개의 렌즈  (0) 2023.01.06
자기다움으로 만드는 남과다름  (0) 2023.01.0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