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랜드의 뒷모습, 스타일

브랜딩/브랜드 B자 배우기

by Content director 2022. 3. 24. 15:16

본문

반응형

ⓒbrandness.co.kr

Style은 양식, 문체, 화법, 형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 뜻을 고유한 캐릭터(성격과 성향)라고 해석해도 무방하다. 선도적인 브랜드들을 보면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지려고 한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좀 섬뜩한 비유겠지만 어떤 브랜드가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자신의 브랜드 안에 치명적인 ‘독’을 품고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뭣도 모르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품고 있는 브랜드 앞에 서성거리다가 그대로 한번 물리면 즉사(?)하고 만다. 

 

Style은 양식, 문체, 화법, 형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 뜻을 고유한 캐릭터(성격과 성향)라고 해석해도 무방하다. 
선도적인 브랜드들을 보면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지려고 한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진 브랜드는 ‘있어야 한다’와 ‘있으면 좋다’라고 여겨지는 생필품을, ‘돈으로 가질 수 없는 것’이라는 작품으로 승화시킨다. 예를 들어 1982년 나이키는 당대 최고의 농구 선수 6명을 우주 비행사처럼 활주로에 세운 뒤 Air force I(에어포스원)이라는 상품 라인을 보여 주었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진 브랜드는 ‘있어야 한다’와 ‘있으면 좋다’라고 여겨지는 생필품을, ‘돈으로 가질 수 없는 것’이라는 작품으로 승화시킨다. 

 

이로 인해 이 상품은 농구할 때 발을 보호하기 위해 신어야 하는 기능 신발에서 지금은 음악, 예술, 스토리, 춤, 문화 코드와 상징으로 변형되었다. 거기에 한정 기념판으로 판매되어 줄을 서서 사야 하는 소장품이 되었다. 오래될수록 가격이 올라가고 중고(선수가 직접 신었다면)일수록 희귀해진다. 이처럼 상품에서 표현할 수 있는 최고의 진화된 컨셉은 경험할 수 없는 것을 경험하게 하고, 경험하지 못한 것을 경험하게 하는 체험을 주는 것이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진 브랜드는 ‘있어야 한다’와 ‘있으면 좋다’라고 여겨지는 생필품을,
‘돈으로 가질 수 없는 것’이라는 작품으로 승화시킨다. 



브랜드만의 양식, 문체, 화법 그리고 형식이라고 불리는 스타일이 있는 브랜드가 정말 강력한가?

 

현재 시장을 지배하는 마력적인 브랜드의 광고 컨셉들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에게 ‘그럴 듯’하게 보이고 ‘그럴싸’하게 들린다. 이것이 브랜드만의 양식, 문체, 화법 그리고 형식이라고 불리는 스타일이다.

브랜드는 자신의 컨셉을 통해 무엇을 얻으려는 것일까? 이 질문이 어렵다면 사례를 살펴보면 쉬워진다. 일반 소비자들이 100m 떨어진 곳에서도 어떤 브랜드인지 구별할 수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로고와 심벌이 아니라 외형적 스타일 때문이다. BMW와 비슷하게 디자인한 토요타는 토요타의 신형이 아니라 BMW의 짝퉁이다. 

 

브랜드의 뼈대를 갖춘 컨셉은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기 위함이고, 
컨셉의 끝은 강력한 스타일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브랜드가 자신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면 독점 마케팅이 가능해진다. 

누군가에게 코카콜라와 비슷한 병에 담긴 콜라 음료를 먹으라고 한다면 성분을 의심하게 된다. 예를 들어 애플과 비슷한 외형을 가진 노트북을 펼치면 사람들은 이렇게 묻는다. 

 

“이거 애플 신형이냐?”    

 

브랜드의 뼈대를 갖춘 컨셉은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기 위함이고, 컨셉의 끝은 강력한 스타일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브랜드가 자신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면 독점 마케팅이 가능해진다. 이래서 스타일이 있는 브랜드는 ‘독’을 품고 있다는 말이다. 결국 자신만의 컨셉을 가진 브랜드는 ‘나와 비슷하면 가짜다’라는 강력한 독점의 독성을 가진 브랜드가 된다. 자신만의 스타일 자체가 시장이 되어 버리면 그야말로 독점과 독과점 시장을 다스리게 된다. 


“이 브랜드에서 왠지 A브랜드 냄새가 나는데, 뭔지 모르지만 비슷한 느낌이 있어.” 

 

스타일은 이처럼 자신과 비슷하거나 따라 하려는 브랜드를 소비자의 ‘느낌’을 활용해 짝퉁으로 만들어 버리고 하찮게 만든다. 


출처 : 유니타스브랜드 Vol 25 브랜드 B자 배우기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
- 브랜드로 구축된 세상을 보다: 브랜드의 B자 배우기, BEING_보이는 것을 보이지 않게 만들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