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앨 리버만,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혁명을 말하다

브랜딩/브랜드 묵시록, 런칭

by Content director 2022. 2. 10. 14:08

본문

반응형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의 저자, 
앨 리버만과의 인터뷰

 

The Interview with 앨 리버만(Al Lieberman)

 

BMW는 광고 자체에 목적을 두고 만들어진 애드 무비 ‘The Hire’를 2001년도에 5편, 2002년도에 3편을 제작했다. 이것이 칸 광고 영화제의 수상과 더불어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사례 연구로까지 이어졌던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Branded Entertainment)의 사례이다. 이는 엔터테인먼트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그 영역과 중요성이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점 더 급부상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듯 앨 리버만(Al Lieberman)은 그의 저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을 통해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이 일어나고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UnitasBRAND 가장 최상의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l Lieberman 먼저,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이 무엇이냐를 말하기 전에 엔터테인먼트가 사람들과 어떠한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야겠네요. 이 산업에 종사하는 식견 있는 경영진들은 나쁜 엔터테인먼트와 좋은 엔터테인먼트가 있다는 사실에 동의합니다. 그래서 좋은 엔터테인먼트는 소비자에게 가치를 주고 때때로 감성적인 혹은 정신적으로 교감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삶의 문제나 이슈를 잊을 수 있도록 웃음과 눈물을 선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상의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은 소비자, 광고주, 소매업자에게 다가가는 비즈니스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소비자는 가처분 소득disposable income을 소비하도록 하고 광고주는 광고비를 지출할 수 있도록 하며 소매업자들은 진열 공간을 제공하도록 하여 멀티-채널 노출이 가능하게 하도록 동기부여를 시켜야 합니다. 과학과 예술 혹은 이러한 연합들로서 가장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버즈’를 창출하고, 그 지역은 물론, 국내·외의 인지도를 생성시키며,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에서 꼭 보아야 할 것으로 만들 수 있는 통합적인 접근이어야 합니다.

 

최상의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은 소비자, 광고주, 소매업자에게 다가가는 비즈니스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소비자는 가처분 소득(disposable income)을  소비하도록 하고 광고주는 광고비를 지출할 수 있도록 하며 소매업자들은 진열 공간을 제공하도록 하여 멀티채널 노출이 가능하게 하도록 동기부여를 시켜야 합니다. 

 

UnitasBRAND 엔터테인먼트 산업군만의 독특한 런칭 전략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전략적인 측면에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l Lieberman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을 하고 있는 영화 스튜디오, 네트워크 TV와 케이블 TV, 음반사, 출판사들은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과 다른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은 세 명의 소비자들의 소비를 동기화시킬 전략을 요구합니다.

 

첫째, 소비자들이 경험, 제품, 콘텐츠에 대한 가처분 소득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광고 에이전시와 광고주들의 자본으로 콘텐츠를 서포트하도록 설득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3의 소비자라고 할 수 있는 케이블 오퍼레이터, 음악 소매업자, 가판대와 같은 중개자들이 진열 공간을 제공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반드시 생계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파는 마켓 바스켓(market basket) 전략과는 달리, 엔터테인먼트 산업군의 런칭 전략은 경험 상품과 서비스의 소비를 다루고, 소비자들이 가처분 소득과 자유재량의 시간을 소비하도록 하는 것이 다른 산업군과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제품과 컨텐츠의 질, 올바른 소비자 타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것은 모든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적용되는 것이며, 실패와 성공의 차이를 만듭니다. 

 

 

UnitasBRAND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마케터들이 런칭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요소는 무엇입니까?

 

Al Lieberman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제품과 컨텐츠의 질, 올바른 소비자 타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것은 모든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적용되는 것이며, 실패와 성공의 차이를 만듭니다. 

 

 

UnitasBRAND 미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최근 가장 성공적으로 런칭한 것은 무엇이며 이유는 무엇입니까?

 

Al Lieberman 지난 몇 년 동안 가장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 사례는 <슈렉>, <스파이더 맨>, <아이언 맨>과 같은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기기인 아이팟과 전화, 인터넷, 음악, e-커머스가 모두 가능하게 한 스마트 기기입니다. 이 케이스가 매우 인상적인 이유는 막대한 양의 국제적인 수입을 올렸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 시장의 리스크를 획기적으로 줄였으며, 국제적인 노출과 유통을 통해서 엄청난 수익을 창출했다는 것입니다.

 

 

UnitasBRAND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을 집필한 이후에 나타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은 무엇입니까?

 

Al Lieberman 온라인 커뮤니티인 페이스북(facebook), 유튜브(YouTube), 마이스페이스(myspace), 검색 엔진인 구글이나 야후의 런칭에서 새로운 마케팅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이들은 소비자, 광고주, 소매업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마케팅을 실행해 왔습니다. 현재 이러한 검색 엔진의 출현은 도달하기 어려운 18~25세의 젊은 타깃을 위한 강력한 마케팅 툴이 되고 있습니다. 

 

 

UnitasBRAND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컨설턴트나 마케터가 되고 싶은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으면 말씀해주십시오.

 

Al Lieberman 7가지로 요약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십시오.

2. 소비재 마케팅에서 경험을 쌓으십시오.

3. 새로운 플랫폼에서 시도를 하십시오.

4. 세상사에 대해서 거대한 관심을 가지십시오.

5. 글로벌적인 태도와 사고를 하십시오.

6. 광범위하게 독서를 하고, 영화를 관람하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듣고, 아트 뮤지엄에 가고, 건축물들을 감상하며,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강의를 들으십시오.

7.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십시오.

 

최상의 니치 시장을 찾기 위해서는 조사와 경험을 총동원하고, 최상의 인지도와 영화, TV쇼, CD, 음악, 책, 연극에 대해서 버즈를 만들기 위해서는 적절한 미디어와 광고 메시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UnitasBRAND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에서 ‘상품의 소멸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마케터들이 상품의 소멸성을 무시하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을 실행했을 때, 어떠한 리스크가 예상되나요?

 

Al Lieberman 상품의 소멸성이라는 것은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기기와 기술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동시에 엔터테인먼트 상품은 유통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시간적인 제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는 급변하는 트렌드와 유행에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예가 MTV입니다. MTV는 총체적 음악 케이블 네트워크로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새로운 음악이나, 뮤직 비디오는 거의 없으며, 시청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뉴스와 연재 쇼 프로그램으로 뮤직 프로그램들을 교체하였습니다. MTV는 경쟁적인 환경에서 그들이 새로운 시설과 프로그램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UnitasBRAND 성별에 따라 엔터테인먼트의 주제에 대한 관심의 차이를 보인다고 저서에서 말씀하셨는데.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십시오.

 

Al Lieberman 남성과 여성은 일반적으로 영화, 음악, TV, 잡지 등의 타입이나 장르를 선택할 때 차이를 보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육체적 그리고 감성적인 기질 때문이지요. 남성은 영화나 TV에서 섹스, 사이언스 픽션, 폭력, 잔혹한 범죄 스토리에 관심을 갖는데 이는 남성들이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이 많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여성들은 로맨스, 러브 스토리, 해피엔딩, 그리고 능력있고 호남형의 주도적인 남성을 갈망하는 호르몬이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시청 습관은 성별, 사회적 활동이나 관습의 변화와 더불어 더욱더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어린 시절부터 시작됩니다. 남자 아이들은 전자 게임을 가지고 노는 반면에 여자 아이들은 인형을 가지고 놉니다. 하지만 지난 수십 년 동안 상당히 많은 퍼센트의 인구들이 다양한 사회 계층을 통하여 변화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남성들이 여자 친구, 아내, 혹은 딸과 함께 여성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같이 관람하거나 반대로 여성들은 남성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같이 시청함으로 해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변화된 시청 습관을 보이게 된 것이죠. 이러한 현상의 원인으로 사회적 활동이나 관습의 변화와 더불어 <밀리언 달러 베이비 Milllion Dollar Baby>와 <미스터 & 미세스 스미스 Mr & Mrs Smith>와 같은 컨텐츠 변화로 인한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UnitasBRAND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입니까? 

 

Al Lieberman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시청자와 컨텐츠를 매치시키는 능력입니다. 최상의 니치 시장을 찾기 위해서는 조사와 경험을 총동원하고, 최상의 인지도와 영화, TV쇼, CD, 음악, 책, 연극에 대해서 버즈를 만들기 위해서는 적절한 미디어와 광고 메시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앨 리버만(Al Lieberman)
그는 현재 뉴욕 대학교 Stern School of Business의 마케팅 임상 교수이자 EMT(Entertainment, Media & Technology) 프로그램의 전무이사입니다. 최근에 그는 경영학 교수로 Albert Gallatin이 부여한 첫 번째 석좌를 수상했습니다. 또한 마케팅, 전문 경영, 재무, 회계, 세계화, 뉴 미디어 및 이러한 산업의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및 통신 부문의 전략적 개발을 다루는 경영 대학원 고유의 과정으로 새로운 전문 커리큘럼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NYU에서 가장 큰 비즈니스 부전공인 BEMT가 되었습니다. 그는 주요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고위 경영진을 인터뷰하기도 했으며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이라는 교과서같은 저서를 완성했습니다.


출처 : 유니타스브랜드 Vol 6 런칭전략서는 브랜드 묵시록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의 저자,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혁명을 말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