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거짓 자아’로 살지 않는 마음의 작동법을 배우다

휴먼브랜드

by Content director 2021. 10. 22. 12:30

본문

The interview with 에드워드 데시(Edward L. Deci)

 

거짓 자아란 주변에서 강요 혹은 기대받은, 그럴싸하게 꾸며진 정체성을 말합니다. ⓒbrandness.co.kr

 

브랜드가 되기 위한 조건 중 하나는 ‘시간’이다. 10년, 30년, 100년 브랜드가 역사를 강조하는 이유는 전통성과 정통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휴먼브랜드도 일관된 가치를 지향하는 ‘지속성’이 필요하다.

자신의 분야에 10년간 집중해야 진정한 프로가 된다는 ‘10년 법칙’도 같은 맥락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  《마음의 작동법 Why We Do What We Do》의 저자인 에드워드 데시(Edward L. Deci)는 40여 년 간 인간 행동의 동기를 연구해온 사회심리학자다. 그는 기존의 행동주의 심리학(당근과 채찍이 사람의 행동을 결정한다)을 뒤집고, 인간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율성’을 강조한다.

 

 

Unitas BRAND 휴먼브랜드 관점에서 ‘지속성’은 중요합니다. 지속성을 유지하기 힘든 이유는 무엇입니까? 


Edward L. Deci ‘거짓 자아’로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짓 자아란 주변에서 강요 혹은 기대받은, 그럴싸하게 꾸며진 정체성을 말합니다. 중요한 건 스스로 인정하는 것인데, 사람들은 남한테 인정받길 원합니다. 심지어 자신의 진짜 모습을 만나는 것조차 두려워하죠. 더 심각한 것은 현재의 모습이 거짓 자아인 것조차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율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은 기본적인 욕구인 자유를 누리지 못해 문제가 생깁니다.

 

 

Unitas BRAND 자유는 인간의 본능입니다. 인간이 왜 자유를 잃어버렸을까요?


Edward L. Deci 억압된 환경에서 지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진짜 자아를 찾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자유로운 욕망은 쉽사리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갈등하고 고통받습니다. 스스로 자율성을 찾기가 어렵다면, 당신의 숨은 자아를 일깨워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Unitas BRAND ‘자율성’의 의미가 궁금합니다.


Edward L. Deci 단순히 ‘스스로 한다’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 행위 자체보다는 동인이 중요한데, 제가 정의하는 자율성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확신하고 지지하는 감정’까지 포함합니다. 이런 감정은 자신이 진정으로 흥미를 느끼거나 가치 있는 것을 할 때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자기 결정성 이론(Self Determination Theory)’의 주된 축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타인과 관계를 맺고 살려면 자율성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외려 관계성과 대립되는 것은 모든 걸 스스로 하겠다는 ‘독립성’입니다. 스스로 선택하면서 관계를 맺는다면 자율성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자기 결정성 이론

처음에는 외적인 이유 때문에 시작한 행동이 개인에게 점차 내면화 되어 자율적인 행동, 즉 자기 결정된 행동으로 바뀌게 되는 인간 행동의 동기를 말한다.

 

 

자율성은 단순히 ‘스스로 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확신하고 지지하는 감정까지 포함합니다.
이런 감정은 자신이 흥미를 느끼거나, 가치 있는 일을 할 때 느낄 수 있습니다.

 

 

Unitas BRAND 어느 순간 우리는 ‘자율성’을 잃어버렸습니다. 학교, 직장에 다니면서 사회화되고 그에 맞게 사고하고 행동하는데 길들여졌습니다. 거짓 자아로 살지 않고, 자율성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Edward L. Deci 명상하기, 질문하기를 통해 솔직해져야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말에 휘둘리지 말고, 스스로 결정한 선택이 더 큰 힘을 발휘한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흥미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흥미란 단순히 ‘하고 싶은 것’에 국한된 건 아닙니다. 때로 ‘해야 하는 것’을 포함하는데, 이는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필요합니다. 흥미로움에서 비롯된 내면의 동기, 실행, 성취감은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의 에너지원이며, 만족감을 줍니다.

 

 

Unitas BRAND 직장을 선택해도 지향하는 가치가 맞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는 것인가요?

 

Edward L. Deci 그때 작동되는 인간의 성향이 바로 ‘*내면화’입니다. 유기적 통합의 일종인 내면화는 개인이 외부(사회나 조직)의 가치를 받아들이는 걸 말하는데, 이 역시 관계를 통해 안정감을 찾고 싶어 하는 인간의 본능입니다. 내면화를 위해서는 선행 조건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존중받고’ ‘자신의 가치관이 인정받는다’고 느낄 때 외부의 가치를 내면화한다는 사실입니다.

 

*내면화 <진성 리더십을 갖춘 진성 휴먼브랜드>에서 윤정구 교수는 이를 ‘마음 밭을 내어준다’고 표현하였다.

-p.121 참고

 

조직의 리더는 끊임없이 회사의 미션과&nbsp; 비전이 왜 중요한 일인지를 말해주어야 한다. ⓒbrandness.co.kr

 

Unitas BRAND  그렇다면 기업의 미션과 비전을 직원들과 함께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Edward L. Deci 조직의 리더는 끊임없이 회사의 미션과 *비전이 왜 중요한 일인지를 말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직원들은 회사의 미션과 비전을 내면화하며, 자율성에 근거해 적극적으로 행동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건 선택권을 주는 것입니다. 동시에 직원들 개개인을 존중하고 감정을 헤아리면서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인간은 압박을 느끼면 순응하거나 저항하게 됩니다. 순응은 눈에 보이는 변화를 줄지 모르지만 그 변화는 오래가지 않으며, 저항은 변화를 가로막고 대화를 단절합니다.

 

*비전
비전은 ‘브랜드다움(Brandness)’ 의 근간이다. 이는 ‘그 브랜드에서 느껴지는 일종의 종합적인 잔상’이다. 진정한 브랜드다움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 조직원을 비전 수립 과정부터 참여시켜야 한다. 그래야 공감도가 높아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UB vol.14 <브랜드 교육> p.80

 

 

개인이 자기를 찾아가는 과정을 지지하고 도전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든 성인이든 순조롭게 성장하면서진정한 자아가 꽃필 것입니다.


Unitas BRAND 조직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의 업무는 정해진 경우가 많습니다. 선택권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Edward L. Deci 조직의 성향과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좋은 건 업무를 선택하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 선택을 지지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업무가 이미 정해져도 일의 수행 방식에는 자율성을 부여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면 일하는 과정에서 직원들도 행복하고, 더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Unitas BRAND 그렇다면 기업들이 써왔던 외적 동기, 즉 보상(승진이나 인센티브)은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Edward L. Deci 어떤 방식으로 보상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중요한 것은 경영자가 ‘보상’ 자체를 동기부여 요소로 사용하면 좋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일이 금전적인 보상을 얻기 위한 도구가 되면 개인의 호기심과 활력은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보상을 강조하며 모든 직원 앞에서 공표할수록 보상은 통제로 느껴집니다. 

보상이 핵심이 아니라 부수적일 때, 부작용도 덜하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합니다.

 

거짓 자아가 아닌, 진정한 자율성을 지닌 사람으로 사는 것. ⓒbrandness.co.kr

 

Unitas BRAND 휴먼브랜드도 외적 동기부여보다 내적 동기부여, 즉 자율성을 기반으로 한 강점 개발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휴먼브랜드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환경이 필요한가요?

 

Edward L. Deci 세상이 각 개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해 주었으면 합니다. 또한, 개인이 자기를 찾아가는 과정을 지지하고 애정으로 대하며, 도전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든 성인이든 순조롭게 성장하면서, 진정한 자아가 꽃필 것입니다.

 

 

Unitas BRAND 진정한 자아가 꽃핀다는 건 휴먼브랜드와 같은 맥락의 이야기입니다. 

마지막으로 휴먼브랜드가 되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무엇입니까? 

 

Edward L. Deci 인생의 목표가 ‘행복한 삶’이라는 생각도 삶의 풍부한 경험을 방해합니다. 행복에 대한 강박은 인간의 여러 감정과 경험을 억압합니다. 자유로운 사람은 다양한 감정을 온전히 느낍니다.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진짜입니다. 거짓 자아가 아닌, 진정한 자율성을 지닌 사람으로 살기 바랍니다. 

 


에드워드 데시 (Edward L. Deci) 로체스터대학교 사회심리학 교수로 외적 동기보다 자발적 선택이 더 큰 힘을 발휘한다는 ‘자기 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을 발표했고, 보상과 처벌로 대표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패러다임을 뒤집고, 심리학계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 저서로는《내면의 동기 Intrinsic Motivation》《자기결정심리학 The Psychology of Self-Determination》 등이 있다.


출처 : 유니타스브랜드 Vol A. 휴먼브랜드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 일상에서 휴먼브랜드되기, ‘거짓 자아’로 살지 않는 마음의 작동법을 배우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